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책과 나눔

[북리뷰/성공학]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 성공을 말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책을 처음 접한게..작년 7월쯤, 한참 버핏이 (굉장히)많은 재산을 기부했을 때다. 한국돈으로 44조원으로 재산의 약 85%에 해당하는 금액이였다. 국내외 언론 곳곳에서 그의 아름다운 선행을 극찬했고, 더불어 빌게이츠의 기부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다뤄졌다. 참 감동스런 이야기였고, 이 둘에 대한 호기심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즐거운 주말 저녁 욕조에 몸을 담그고 읽꺼리를 찾던 중에 다시금 이 책을 손에 쥐게 되었다. 성공한 두사람이 워싱턴 대학 강당에 모인 대학생들과 대화한 내용을 옮긴 내용이다.

자기가 알고, 좋아하는 것에만 투자한다는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과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결국 이루어 낸 디지털 제국의 황제 빌게이츠.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이 둘이 서로를 존중하고 좋은 우정을 가진 친구라는 사실이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나이차이도 많은데..

이미 성공한 이 둘이 성공을 갈구하는 젊은 대학생들에게 나누어 주는 삶의 지혜는 그 무엇보다 값진 것이리라. 거창한 내용보다는 그들의 삶을 통한 소탈한 모습이 부담없이 다가왔다. 희노애락이 있는 '인간'으로서이 면모가 '나도 할 수 있구나'하는 의지를 심어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이들의 응답에는 "~은 ~이다"와 같은 정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선문답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의 대답에는 한번 더 생각하게 하는 힘이 있고,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는 느끼게 해준다.

00. 습관의 힘
버핏 : 습관이 인생을 좌우한다.
게이츠 : 확고한 비전과 목표가 미래를 바꾼다.


01. 성공의 정의 / 두 분이 개인적으로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버핏 : 좋아하는 일을 택하라. 그러면 성공은 자연히 따라온다.
게이츠 : 매일 하는 일을 즐겨라.


02. 혁신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 / 두 분은 저마다의 분야에서 혁신가들이빈다. 그렇다면 두 분이 생각하는 '혁신'이란 어떤 것입니까?
버핏 : 리더시이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게이츠 : 매일 아침 눈 뜨는 순간 혁신을 생각하라.


03. 인생의 역할 모델 / 성장하면서 두 분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 모델이 누구였습니까? 그 사람들이 두 분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게이츠 : 다양한 관심 분야 중에서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선택했다.
버핏 : 영운은 살아가는 힘을 제공한다.


04. 인터넷의 가치 / 요즘에는 인터넷 덕분에 방대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들도 유년기시절부터 이미 복잡하고 어려운 이슈들을 접하게 되었죠. 아버지로서 게이츠 씨는 이처럼 급격히 발전된 정보 접근성에 대허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게이츠 : 아이가 스스로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을 가지도록 독려한다.

05. 기술의 진보와 효과 / 더 많은 돈을 투자해도 아까비 않을 만큼 기술이 비즈니스의 효울을 향상시켰다고 생각하세요?
버핏 : 기술은 자기무력화 현상을 내포하고 있다.
게이츠 :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10년 후를 준비해야 한다.


06. 글로벌 비즈니스의 미래 / 기술과 금융 모두에서 세상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두 분은 사업가의 입장에서 비즈니스의 다국화를 어떻게 바라보십니까? 그리고 다국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어떤 말씀을 해주시고 싶은지요?
버핏 : 비즈니스의 다국화는 필연적인 과정이며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게이츠 : MS의 해외 비즈니스 전망은 밝다.


07. 중국의 가능성 / 1995년에 두 분이 함께 중국을 방문하신 이유는 무엇이고, 중국을 다녀오시면서 인식의 변화가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그리고 중국 방문이 그 지역에서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게이츠 : 중국은 어마어마한 미래 가치를 지닌 나라다.

08.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주 / 이 나라에서 가장 성공한 사업가에 속하는 두분은, 그동안 이룬 성과를 사회에 다시 환원하기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같은 역할을 독려하기위해 영향력을 행사하실 생각은 없는지요?
버핏 : 지금의 나를 있게 해준 사회에 재산의 99%를 환원할 것이다.
게이츠 : 신성한 태아는 없다. 모두가 평등하며 능력이 우선이다.


09. IT의 미래 / 정보화 시대의 혁명과 관련하여 이 사회에서는 많은 논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의 변화에 대비하여 준비를 갖아 잘 해온 국가나 업종, 기업들은 무엇이며, 이런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어떤 점이 중요한지 게이츠 씨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게이츠 : 전 세계가 IT의 혜택을 누리는 시대가 올 것이다.
버핏 : 오랫동안 변치 않는 비즈니스가 가치 있는 것이다.
게이츠 :앞으로 10년 동안 MS는 그 위대함을 입증할 위기를 세 번 정도 넘길 것이다.

10. 창업하는 사람을에게 보내는 조언 / 창업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두 분은 가장 적절한 창업 시점이 언제라고 생각하시며, 사람들의 후원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까?
게이츠 : 창업했다면 역경을 즐겨라.

11. 최고의 선택 / 두 분의 인생에서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가장 좋았던 결정은 어떤 것들입니까?
버핏 : 기회를 잡으면 놓치지 않는다.
버핏 : 버크셔 해서웨이를 산 것이 가장 큰 실수다.
게이츠 : 내가 내리는 최선의 결정은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12. 인생에서 바꾸고 싶은 한 가지 / 인생에서 하나만 바꿀 수 있다면, 두 분은 어떤걸 바꾸고 싶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요?
버핏 : 과거는 돌아보지 않는다. 평소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히다.
게이츠 : 최고의 자원은 바로 시간이다.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13.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 두 분이 가진 모든 것을 잃고 처음부터 새로 시작한다고 하면, 그리고 유형이든 무형이든 그동안 삶에서 단 세가지만 가질 수 있다고 한다면, 두 분은 어떤 것을 고르시겠습니까?
버핏 : 돈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소중한 건 지식이다.
게이츠 : 사람이 재산이다.


14. 독점은 없다. / 현재 독점금지법과 관련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고, 저나 제 친구들도 양극으로 나뉘어 있는 상태입니다. 독점금지법의 목적과 이것이 미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두 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듣고 싶습니다.
게이츠 : 경쟁 법칙이 기업의 성장에 견인차가 될 것이다.

15. 10년 후 미래 / 두 분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끈 원동력은 두 분의 남다른 열정과 리더십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합니다. 두 분이 물러난 후에는 두 회사가 어떻게 될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은퇴에 대비하여 특별히 준비하시는 게 있습니까?
버핏 : 죽은 후에도 버크셔와 함께 할 것이다.
게이츠 : 앞으로10년 동안, 그 이후에도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