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책과 나눔

[북리뷰/성공학] "공대리 성공시대" - 정보의 중요성.

서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보에 소외당한 당신의 모습이 아니길^^;

정보.. 성공의 성패를 좌우하는 키워드라해도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정보의 소중함을 알지만 습득, 관리 방법을 모르는 초보자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공대리 성공시대
신인철 지음/김영사

정보를 찾기 위해 '어디 좋은 정보 없나?'하고 하염없이 웹서핑을 하는 사람을 자주 봤다. 대부분 정보 짜집기로 결론을 맺는다. 반대로, 정보홍수 시대의 걸맛게 너무 정보가 많아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도 많이 봐왔다. 마찬가지로 정보 짜집기가 결말이다.
지금은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다보니, 전자보다는 후자가 보편적인 상황이다. 그러나, 구슬이 서말이여도 꿰메야 보배라고, 원석을 다듬어 멋진 다이아몬트 보석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원석은 그저 조금 반짝이는 돌맹이에 불과한 별가치 없는 것이 되어버린다.

오랫동안 해당 업무를 해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정보루트와 정보원이 있을테지만, 쉽게 동료나 후배에게 전수해주지 않는다. 그렇다고해서 손을 놓고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는 법. 일단 정보 사냥을 떠나보지만, 정보와의 싸움에서 이기려면 많은 양의 정보만이 능사가 아니다.
먼저 알아내고, 분석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고, 최종적으로 응용하는 단계까지 해내야 하는 것이다.

공대리라는 가상의 "나"를 통해서 정보 수집 및 사용 방법을 슥듭하는 방식의 구성이다. 설정이 환타지 소설과 같아 흥미와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 롤플레잉 게임을 즐기는 기분이 든다. 또한 챕터별로 요약 정리를 해줘 독자의 이해를 돕는 점이 바쁜 직장인들에게 좋은 구성으로 보여진다.


본문보기
어떤 것이 나를 위한 정보인가?
팀장에겐 팀장의 정보가 있고, 대리에겐 대리의 정보가 있으며, 사원에겐 사원의 정보가 있다네. 자신의 직분이나 업무도 모르면서 무턱대고 정보를 쫓아 다니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지. 언제 어디서건 이 정보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아닌지, 또 도움이 된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면밀히 살피며 받아들이게. 나의 상황에 맞지 않는 정보는 오히려 해(害)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게.

정보입수량을 두 배로 높이는 알짜배기 비법
정보는 이자와 같은 속성을 지니고 있다네. 보다 많은 시간과 정성을 투자한 사람이 보다 많은 알짜정보를 입수할 수 있을 거라는 사실을 명심하게.
1. 버린 정보도 다시 봐라.
2. 전화는 기분 좋게 받아라.
3. 모든 사람과 네트워킹하라.
4. 향기 나는 꽃 편지를 써라.
5. 정보의 근원지를 파악하라.

100원짜리 정보를 100억짜리 정보로 바꾸는 법
정보는 가꿀수록 그 가치와 진가를 발휘하네. 다음의 과정을 거치면, 남에겐 100원짜리 정보도 내게는 100억짜리 정보가 되네.
1. 정보의 쪼개기와 함하기를 자유로이 하라.
2. 버릴 정보를 찾아내는 능력을 길러라.
3.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의지의 차이를 구별하라.
4. 정보와 정보 사이에 인연(因緣)을 유추하라.


정보 거래를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때와 장소
정보를 얻기 위한 만남은 다른 여느 만남과는 달리 그 시간과 장소를 정하는 일부터 신경을 써야 한다네. 즉 미리 자신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그 속으로 상대를 끌어들이는 것이지. 그렇게 하면 그 만남은 십중팔구 자네의 뜻대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네.

타인에게서 원하는 정보 얻어내기
타인에게서 정보를 얻는 일은, 나의 정보수집력과 교섭력으로 그의 머리와 가슴에 들어 있는 소중한 무형재산을 빼앗는 '총성 없는 전쟁'이라네. 따라서 한판의 작은 전쟁을 치를 때처럼 시간, 장소, 환경, 분위기, 주변인물 등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철저히 준비해야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네.
1. 정보 전달자 판별
2. 대인 정보 분석
3. 정보원의 태도
4. 정보획득의 시간차
5. 정보 입수의 상황 조성
6. 객관적인 정보의 이용
7. 정보거래의 원칙

조직과 개인의 역량을 두 배 높여주는 정보관리법
조직과 개인의 역량을 두 배 높여주는 정보관리법꾸고 다듬어 관리하는 일이 더 어렵네. 하지만 정보를 입수함과 동시에 아래의 방법으로 정리해둔다면, 정보가 내게 전해졌을 때의 가치보다 몇 배 더 향상된 가치로 활용할 수 있을 걸세.
1. 핵심정보(Key-word)위주로 전제 정보를 재정리하게.
2. 정보 정리와 관리의 기준을 잡아야 하네.
3. 복잡한 정보는 '말'보다 '그림'으로 정리하게.
4. 시간별, 공간별 흐름이 있는 정보는 순서도로 정리하게.
5. 두꺼운 문서보다 작은 메모 한 장을 활용하게.
6. 조직 공통의 약어를 만들게.
7. 정보의 중요도는 색깔로 표시하게.
8. 조직구성원 모두와 정보관리 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게.
9. 조직의 정보변환 능력을 항상시키게.

조직과 개인의 역량을 두 배 높여주는 정보관리법
정보는 물과 같다네. 계속 흐르도록 내버려둬도 안되지만, 가둬두기만 하면 반드시 썩어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이 되고 말지. 순리에 맞게 유통시키기만 한다면, 오히려 혼자 지니고 있을 때보다 몇 배의 가치를 더해서 자네에게 되돌아올 걸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