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인인장님과 지혜의샘님 사이의 다툼이 있었다.(지금도 진행중인 것 같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지혜의샘님은 펌글을 블로거뉴스에 송고를 했고, 그로인해 지혜의샘님에게는 트래픽이 몰려들었다. (포스팅 갯수와 날짜, 그리고 방문자수를 보면 블로거뉴스 덕분에 트래픽이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는 별 문제가 없다. 좋은 글을 블로그에 옮겨서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라는 단순한 동기에서 시작된 블로그였을 수도 있다. 지적재산권 등의 복잡한 잣대를 뺀고 순수한 의미에서의 좋은 의도의 좋은 마음을 품은 블로거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 지혜의샘님 블로그에 애드센스가 붙어 있었다. 그로 인해 오해는 시작된다. 전에도 올블로그 안에서 펌글에 대한 시비가 붙은 적이 있었다. 그때 논란이 됐던 블로그에는 다행히도 애드센스는 없었지만 정치적 성향의 글이였고, 올블로그 인기글 탑에 올라가 꽤 많이 읽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정치적으로 블로그를 이용함에 있어서 [펌글]은 오히려 '수익성'보다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 - 이 글의 주제와는 다른 내용이니 일단 패스.
나는 펌글 그 자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좋은 글이니까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서 출처를 표기하고 퍼온 그 마음과 배려에는 감사하지만, 펌글은 실제 원작자에 콘트롤을 벗어나게 된다는 점과 어느 순간부터 오용되기 시작하여 최후에는 원작자와는 아무 관계없는 글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펌 자체는 그다지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 출처를 밝혔다는 것은 최소한의 예의를 차린 것이지 실제 원작자가 바라는 행위는 아닌 것이기 때문이다.
펌글에 대해서는 일전에 민노씨가 남긴 포스트 마지막으로 남겨야 하는 블로그 툴 - 링크와 인용에 적극 공감한다. 인용과 링크라는 방법을 두고 굳이 펌이라는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독자에게 한번 더 클릭하게 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싶은 배려일까? 본인이 아니고는 진심을 알 수 없지만, 그럼에도 애드센스 때문에 오해를 받게 된다.
만약 애드센스나 블로그 수익 모델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날이 선 대립은 없을지도 모른다. 수익 모델이 존재함으로서 트래픽, 즉 방문자에 대한 욕구가 치솓았고 원작자와 2차 가공자 사이의 벽이 생겨버렸다.
어제 발생한 블로거뉴스 송고건도 그렇다. 만약 지혜의샘님에게 애드센스가 없었더라면...이라는 가정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나는 지혜의샘님의 편에서 위로를 해드렸을지도...
아니 애드센스뿐만이 아니다. 트래픽을 담보로 존재하는 수익모델이 블로그에 적용됨으로서 이미 이런 문제들이 발생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 수익모델로서의 블로그를 생각하는 이들의 [펌]은 원작자, 또는 정직한 블로깅을 하는 이들에게 '불노소득'으로 보이며, 정작 자신에게는 아무런 이득이 없는 '박탈감'을 느끼게 한다.
기왕 '수익'에 기대하며 블로깅을 한다면, 그 수익이 불의한 것이 아닌 떳떳하고 당당한 수익이 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물론 털어서 먼지 안나는 블로거 없겠지만, 공감대가 형성 될 수 있는 수준의 매너와 규칙을 지키는 것이 서로 웃으며 애드센스를 클릭해줄 수 있는 해피 블로깅의 길이라 믿는다.
여기까지는 별 문제가 없다. 좋은 글을 블로그에 옮겨서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라는 단순한 동기에서 시작된 블로그였을 수도 있다. 지적재산권 등의 복잡한 잣대를 뺀고 순수한 의미에서의 좋은 의도의 좋은 마음을 품은 블로거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 지혜의샘님 블로그에 애드센스가 붙어 있었다. 그로 인해 오해는 시작된다. 전에도 올블로그 안에서 펌글에 대한 시비가 붙은 적이 있었다. 그때 논란이 됐던 블로그에는 다행히도 애드센스는 없었지만 정치적 성향의 글이였고, 올블로그 인기글 탑에 올라가 꽤 많이 읽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정치적으로 블로그를 이용함에 있어서 [펌글]은 오히려 '수익성'보다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 - 이 글의 주제와는 다른 내용이니 일단 패스.
나는 펌글 그 자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좋은 글이니까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서 출처를 표기하고 퍼온 그 마음과 배려에는 감사하지만, 펌글은 실제 원작자에 콘트롤을 벗어나게 된다는 점과 어느 순간부터 오용되기 시작하여 최후에는 원작자와는 아무 관계없는 글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펌 자체는 그다지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 출처를 밝혔다는 것은 최소한의 예의를 차린 것이지 실제 원작자가 바라는 행위는 아닌 것이기 때문이다.
펌글에 대해서는 일전에 민노씨가 남긴 포스트 마지막으로 남겨야 하는 블로그 툴 - 링크와 인용에 적극 공감한다. 인용과 링크라는 방법을 두고 굳이 펌이라는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독자에게 한번 더 클릭하게 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싶은 배려일까? 본인이 아니고는 진심을 알 수 없지만, 그럼에도 애드센스 때문에 오해를 받게 된다.
만약 애드센스나 블로그 수익 모델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날이 선 대립은 없을지도 모른다. 수익 모델이 존재함으로서 트래픽, 즉 방문자에 대한 욕구가 치솓았고 원작자와 2차 가공자 사이의 벽이 생겨버렸다.
어제 발생한 블로거뉴스 송고건도 그렇다. 만약 지혜의샘님에게 애드센스가 없었더라면...이라는 가정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나는 지혜의샘님의 편에서 위로를 해드렸을지도...
아니 애드센스뿐만이 아니다. 트래픽을 담보로 존재하는 수익모델이 블로그에 적용됨으로서 이미 이런 문제들이 발생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 수익모델로서의 블로그를 생각하는 이들의 [펌]은 원작자, 또는 정직한 블로깅을 하는 이들에게 '불노소득'으로 보이며, 정작 자신에게는 아무런 이득이 없는 '박탈감'을 느끼게 한다.
기왕 '수익'에 기대하며 블로깅을 한다면, 그 수익이 불의한 것이 아닌 떳떳하고 당당한 수익이 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물론 털어서 먼지 안나는 블로거 없겠지만, 공감대가 형성 될 수 있는 수준의 매너와 규칙을 지키는 것이 서로 웃으며 애드센스를 클릭해줄 수 있는 해피 블로깅의 길이라 믿는다.
'블로그와 블로거 > 블로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올블로그 리퍼러가 없다. 그리고 야동의 습격 (30) | 2008/01/31 |
|---|---|
| 정보전달자 vs 커뮤니티 - 블로그서비스 (22) | 2007/09/19 |
| 애드센스로 인해 생기는 오해 (29) | 2007/09/05 |
| 욕설이 추천글? - 올블로그 (82) | 2007/08/29 |
| 트래픽으로 흥하고, 트래픽으로 망하리-블로그 (24) | 2007/08/28 |
| 댓글에 대한 단상 (18) | 2007/08/23 |

댓글을 달아 주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아까는 RSS로 피딩해서 읽고, 지금은 올블에 올라온 포스틍으로 들어왔습니다.
올블에 다시 피딩하시는군요 ^^;
올블에서 다시 뵈니 반갑습니다.. ㅎㅎ
하고싶은 말만 하고 빠지는 치고 빠지기를 구사해보려구요 ㅎㅎ;;(비겁 비겁 =_=;)
트랙백이 도대체 뭐야? 하고 생각했었는데..
얼마전 웹2.0 관련 책을 읽으면서 개념을 잡았습니다..
펌글 보다는 트랙백을 걸고 간단히 자신의 의견을 첨부하는 것이..
바른 인용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트랙백을 알면 블로깅이 한결 재미나집니다^^
출처를 밝혔다는 것은 최소한의 예의를 차린 것이지 실제 원작자가 바라는 행위는 아닌 것이기 때문이다.
=> 물론 실제 원작자가 바라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많습죠. CCL를 걸어두며 퍼가라고 하는 경우도 많으니요. 불펌이란 행위와 정당한 펌질은 구분이 되어야할 것입니다. 펌 자체가 모든 원작자가 싫어하는 옳지 못한 행위는 아니겠죠.
최소한의 예의일 수도 있고 최대한의 공유조건을 지킨 것일 수도 있겠구만요.
여튼 상도가 어긋나면서 이런저런 잡음들이 발행하는 것 같습니다. 수익을 추구하려면 철저하게 본인의 콘텐츠로 얻어야겠죠. 타인의 콘텐츠로 수익을 얻었으면 그 수익을 나눠야할 것이구만요. 애드센스를 달고 있는 블로그들이 본인의 블로그가 수익를 추구하는 영리사이트가 되었다는 것을 망각하거나 일부러 외면을 하며 단순한 개인 블로그 행세를 하는 것에서 문제가 발행하는 것 같구만요.
CCL을 쓸까말까 고민했는데 지적해주셨네요^^
하지만, 불펌이든 펌이든 그것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을 보면 타인이 보기에 불로소득처럼 보이는건 사실이니까요. 특히나 '블로그인척'하면서 그러는 사람들보면 얄밉죠.
수익성을 막론하고 제가 '펌글'에 가지는 생각은 본문에 말했다시피
"펌글은 실제 원작자에 콘트롤을 벗어나게 된다는 점과 어느 순간부터 오용되기 시작하여 최후에는 원작자와는 아무 관계없는 글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랍니다.
CCL를 걸고 공유하는 조건중 거의 모두가 영리론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죠. 그러니 영리를 추구하며 퍼가는 것은 정당한 펌이 될수 없고 불펌이고 불법이겠죠.
펌 자체를 부정적으로 볼 수도 긍적으로 볼 수도 있을겁니다. 이것은 시선의 차이이니요.
근디 굳이 지가 이 얘기를 꺼낸 것은 애드센스를 둘러싼 다툼은 단순한 펌으로써 문제가 아니라, 불펌으로써 공유조건을 지키지 않은 불법으로 인해 발생된 것이니 정당한 펌까지 여기에 포함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보구만요. 본인들은 단순히 퍼간다는 생각을 할지 모르겠지만, 남의 콘텐츠로 장사하는 심각한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을 했으면 합니다.
그런의미에서라면 [펌]에 대해서 고민해봐야할 것이 원문과의 관계인데요, 원문이 바뀔 경우 원작자의 글이 바뀌는거잖아요. 그런 경우 정당한 [펌]이라 할지라도 원작자의 글과는 다른 내용을 가지게 되잖아요. 저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가급적 [펌]은 지양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상업성을 놓고서 [펌]을 보면 너바나나님 말씀에 매우 공감하구요...본문에 표현했다시피 '불노소득'으로 보이니까요. CCL의 원칙상 애드센스를 상업성이 있다라고 보고 CCL 원칙을 어기는 불법이라는 말씀은 저는 아직 아리까리해서요^^; 하지만 법적으로는 어쩔지 모르겠는데 심정적으로는 펌글로 애드센스 수익를 올리는건 절대적으로 반대랍니다.
CCL의 경우로 예를 들고 있구만요. 그러니까 원작을 훼손하는 행위도 불펌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 같이 2차가공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무런 문제가 안됩니다. 이는 펌을 보는 시선의 차이을 뿐이죠.
그러니까 지가 CCL 얘기를 한 것은, 애드센스를 둘러싼 다툼은 불펌으로 기인한 것이지 정당한 펌으로 기인한 것이 아님에도 펌 자체가 부정적인 역활을 하고 있다고 보시는 것 같아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추신수: 대단히 기분 나쁘실지 모르는 트래백 하나 걸겠습니다. 좀 과격하게 적은 글이라서요..
추신수1: 그러구보니 수재님께서도 2차가공을 허용하셨군요. 펌을 기본적으로 싫어하시지만 현실적으론 허용을 하신다는 입장이신 것 같군요.
전에 의미 깊게 읽어봤던 포스트네요. 아마 제가 언급했던 올블에서 펌글 논란이 있었을 때 올리셨던 글로 기억하고 있어요. 그리고, 기분 안나쁩니다~
펌에 대한 저의 부정적인 시선은 어쩌면 막연한 우려일 뿐일지도 모르는데요, 하지만 그 우려에 대해서 한번쯤은 고민해봐야하지 않나싶어요. 저 역시도 CCL을 적용을 하지만, 이도 사실 강제조항이 아닌 권고정도로 이해하고 있거든요. 같잖은 글 퍼갈 사람도 없겠지만, 마음대로 퍼갔다고해서 시간과 돈을 낭비해가면서 소송하고 난리를 피울 수는 없으니까요.
가장 좋은 것은 부정적인 시선을 어필함으로서 사용자 스스로가 [펌]에 대해 어느정도 자각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저는 [펌]보다는 인용과 링크를 통한 것이 조금 더 이상적이고 공평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어요. 앞 댓글에 말씀 드렸다시피 펌으로 인해 오용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불펌이든 정당한 펌이든 [펌]자체로 수익을 내는 블로그는 그다지 좋게보이지 않아요. 앞에 말씀드린대로 불로소득으로 보이고, 왠지 모르는 박탈감을 느끼기도 하고... 좀 그러네요^^;(제가 속이 좁나봐요 ㅡㅜ)
아, 그리고 상업성에 기반하지 않은 정당한 펌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본문이 바뀔 경우를 생각해서라도 본문의 전제보다는 인용과 링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구요.
[펌]의 폐단이 도덕성이나 상업성에 기인하지 않더라도, 원작자의 원글에 대한 예의상 원글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서는 펌보다는 링크와 인용이 낫다라는 생각이에요. 원글을 수정을 했는데 펌글에는 그대로 있으면... 나중에 원작자가 곤란한 지경에 처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링크와 인용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 권장되어야겠지요.(데드링크 되는 것 등 링크도 단점이 존재하지만요) 근디 현실적으로 전 펌은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펌 자체를 막아버린다고 생각하면 본인이 작성한 텍스트 이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죠. 우리가 흔히 쉽게 퍼오는 짤방이란 것도 가져오면 안 되겠죠. 펌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들이 펌을 허용했다고 다른 창작물을 퍼온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하고 있구만요.
이런 생각을 해봤구만요. 짤방하나 가져오지 못하고 오직 자기가 만든 콘텐츠으로만 이뤄진 텍스트 웹과 자유롭게 공유하는 웹을요. 불펌이 항시 문제지 전 펌은 나쁘지 않다고 보기에 CCL를 달고 있구만요. 말씀하신대로 글을 수정해도 반영되지 않는 등에 펌이 발생시키는 악영향도 있지만 그런것을 충분히 매꾸고도 남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구만요.
이 글은 본래 무조건적으로 [펌]을 배척하자는 의미는 아니였는데, 한번쯤 깊이 고민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정상적인 펌이라는 것에 대해서 말이죠^^
'공유하기 위해 만든 컨탠츠'와 '공유를 허락한 컨탠츠' 사이의 간극이 있기도하고... 짤방은 공유하기 위해 만든 컨탠츠가 아닌가 싶기도하고... 펌의 의미가 [공유]와 완벽히 일치하는게 아니지 않나 싶기도하구요. 한번 깊이 생각해보겠습니다 :)
사실 저는 아직까지는 [펌]이 필요할 정도의 컨탠츠를 생산해본적이 없어서 펌 없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말씀이 머리로는 이해는 가지만, 심정적인 동의는 안되는게 문제같아요^^;
참 애매하죠.. 아직 정리가 안되었나 보죠??
아직 진행 중인 것 같네요^^;
펌글 자체도 논란이지만 애드센스를 위한 펌글이라는 것이 더 문제일 수 있겠네요.
작은인장님과 논란이 된 그 다른 블로거의 경우 어느쪽이 잘못이다라고 뚜렷하게 말하기는 힘들지만..
여하튼 펌글보다는 링크를 이용하는 것이 블로거의 예의라고 보여지네요.
사실 그 논란은 이 글을 쓰는데 모티브일 뿐이고, 두분과는 전혀 관계 없습니다. 저도 어느쪽이 옳다 그르다라고 말을 못하겠네요. (얼마전에 hoogle님과의 일도 있고 해서^^;;)
너바나나님의 댓글을 보면서 펌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해봐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전 애드센스 이전에 펌글이라는 것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펌을 하지 않았으면 되는 문제니까요. 관련해서는 민노씨님의 글이 아주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이 돈벌려 그랬냐 명성이냐 그냥 순수한 목적일 뿐이냐 가 되겠죠. 목적이 옳다고 수단까지 정당화되지는 않을테니까요.
펌이라는 수단이 절대적으로 배척 당해야하는 방식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펌도 어쩌면 '공유'의 일부에 일지도 모르니까요. 물론 저 역시도 펌이 가지는 역기능에 대해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데, 너바나나님과 이야기를 하다보니 조금은 더 [펌]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펌을 했다는 뜻은 자신이 글을 쓰지 않았기에 자신의 포스팅이 될수 없다라고 봅니다. 정작 그것에 대해서 알리고 싶다면 적절한 링크로 표현해야하고 그 링크에 대한 트랙백 형식으로 포스팅은 이루어 져야 한다고 봅니다. 쉽게 포스팅 하고 쉽게 수익을 올릴수 있는 시스템에서는 양질의 포스트를 찾아 볼수 있는 가망성이 줄어들기에 서로 죽는 결과가 발생할수도 있겠죠.. 서로 윈윈할수 있는 블로거가 될수 있는데도 몇몇 이기적인 관점에서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때문에 양질의 포스팅이 사라진다는 느낌은 어째 떨쳐버리기 힘이 드네요~~
저도 펌질이 이기적인 방식의 블로깅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저~기 위에 너바나나님의 댓글들을 보면서 조금은 생각을 더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너바나나님의 의견에도 동감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시인이 쓴 시가 너무 좋아서 그 시를 인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요?? 그시를 내 블로그에서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데... 그부분은 찬성입니다. 하지만 그 시가 그분의 창작물일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거죠? 어떤 시인이 쓴 시와 , 당사자가 쓴 시의 차이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창작자에게 링크는 당연한것이 아닌지요? 출처가 정확치 않은 자료에 대해선 그 자료에 대한 인용 할수 있는 권한은 누구에게나 있다고 봅니다 저역시... 또 올께요~~
여러모로 복잡하네요^^; 언제쯤 정리해볼런지... 빨리 정리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전 SuJae님의 이런 글들이 좋아요 ^^;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 주시는 느낌이랄까요.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그 표현이 부족하여 맘에만 담고 있는 1인 이랍니다 :P
>_<;; 부끄럽사옵니다;
동감동감.
감사감사!!
2007/09/17 0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추석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