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이슈/웹과 정보기술

불법다운로드를 하는 이유는? 편해서...

양심고백합니다.
저는 영화나 MP3, 게임을 비롯해서 만화책, 무협지, 소설 등의 각종 서적, PC 유틸리티 등...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는 자료를 상당수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말이죠, 단지 꽁짜가 좋아서 P2P를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품도 많이 갖고 있거든요.
운영체제와 오피스는 기본으로 정품을 갖고 있고, 게임이나 영화, 만화책, 소설, 음악CD/MP3 등 구매해서 소장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경제적으로 궁핍해서 반드시 불법다운로드를 해야하는 처지도 아닙니다.(사실 궁핍하기는 합니다만... ㅠ.ㅠ)
그렇다면 왜 불법다운로드를 하느냐?
네.. 제목에서 밝혔다시피 편리해서 불법다운로드를 합니다. 

순수하게 저 주관적인 제 생각을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갑자기 새로운 게임이 하고 싶습니다.
검색을 합니다.
평이 좋은 게임이 검색 됩니다.
게임 제목을 p2p로 검색합니다.
한두시간후에는 해당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을 할 경웨 구매에서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 설레이는 마음을 느끼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이기도 하지만, 급한 성질에 도저히 2~3일을 참을 수가 없습니다. 당장 샵에 가서 구매해도 되겠지만 움직이기도 귀찮고, 마침 시간이 늦은지라 매장이 문 닫았습니다. P2P를 이용하면 원클릭이면 되는 일을 구태여 여러 절차를 거칠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이미 인터넷에서 쉽게 정보를 얻고, 빠르게 나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성격도 은근히 급한 편입니다. 하고 싶은게 있으면 빠른 시간내에 해버려야지... 안그러면 다른 일에 차질이 생겨버립니다. 인터넷은 이런 저에게 참 좋은 도구입니다.
인터넷을 모를 때 어쩔수 없으니 참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이미 인터넷을 통해 너무도 편리한 세상을 맛봤기 때문에 참기가 힘듭니다.

인터넷을 통해 생활의 패러다임이 바뀌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생활의 많은 부분들이 인터넷 세대 이전의 방식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에 맞게 유통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측면에서 무조건적으로 다운 받는 사람이 나쁘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공급과 유통 쪽에도 어느정도는 책임이 있어 보입니다.

게임을 개발해서 게임CD를 제작합니다.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 CD복제방지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통비용도 추가 됩니다. 그러나 정품 이미지 자체를 내려받을 수 있게 해주면 이런 부대비용도 없어지고, 저 같이 성질 급한 사람들의 욕구도 어느정도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언젠가 미국에서 DVD급 영상을 유료로 다운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가뜩이나 불법다운로드로 휘청거리는 대형 DVD대여샵에 더 큰 데미지를 주는 서비스라고 하더군요. 서비스가 괜찮다면 굳이 '불법'이라는 딱지가 붙은 불법다운로드를 이용 할 이유가 없습니다.

Tistory에서 BGM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 동안은 각 포털마다 음악을 따로 사야 했습니다. 이미 구입한 음악을 서비스를 바꿀 때마다 다시 사야했던... 그래서 불법적인 방법으로 음악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anyBGM이라는 서비스는 저로 하여금 돈을 지불하고 음악을 구매 하게 했습니다. DRM FREE서비스도 그런 측면에서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만화책이나 소설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공급자는 불법다운로드 억지로 막으려 하지말고, 편리하고 합법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소비자에게 인식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지만, 사용자의 인식이 바뀌는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 동안 입는 피해 역시 어마어마 할 것입니다. 하지만 합리적인 시스템이 있으면 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DVD급의 화질을 가진 영화를 지금 DVD CD가격과 포장비, 유통비, 불법복제방지기술비 등을 제외한 합리적인 가격에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한다면 저는 흔쾌히 정식 서비스를 이용 할 것입니다. 게임도 마찬가지고, 만화책이나 서적도 마찬가지입니다.
구태여 불법이라 일컫는 짓을 할 이유가 없죠.

이 글은 불법다운로드를 옹호하려는 의도는 절대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틀을 깨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구하고, 새로운 시대에 구닥다리 방식으로 장사하는 그들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합니다.

불법다운로드는 마땅히 근절되어야 합니다. 당연합니다. 불법이니까요. 그러나 규제만으로는 절대 근절 될 수 없습니다. 기술 발전은 사람들의 인식 변화보다 빠르고, 법 규제의 변화보다는 몇배 빠릅니다. 규젝 심해지면 법이 규제할 수 없는 수준의 기술이 금방 나올 것입니다.
시대 흐름에 맞는 서비스로 모두가 Win-Win하는 인터넷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족1. 오랫만에 진지한 글을 써서.. 허접한 티가 팍팍 납니다.
         옛말에 '개떡같이 말해도 꿀떡처럼 알아 들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흐흐흐
사족2. 절대 불법다운로드를 옹호하는 글이 아닙니다.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의 댓글은 제 맘대로 처리합니다;;


update!!
이 포스트는 절대 불법다운로드족을 위한 옹호론이 아닙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