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이슈/웹과 정보기술

온라인 광고의 새기법-시보광고

시보광고가 새로운 기법의 온라인 광고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보 광고란?  매 정시를 알려주면서 광고주명 및 브랜드명을 멘트로 고지 광고 특징 판매타겟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접근 유일한 침투성을 가진 광고매체 저렴한 제작비 융통성있는 광고 집행
- 출처 : 네이버 지식인

그동안 온라인 광고기법은 심각한 정체상황에 있었습니다.  광고를 싫어하는 네티즌이 다수 생겨나고, 지능적으로 광고를 차단하는 프로그램도 여럿 생겼습니다. 광고노출과 반응의 하락으로 이어졌고, 광고 단가도 상당히 하락하게 됩니다. 광고의 관심율을 높이기 위한 피나는 노력의 일환으로 자극적인 광고 이미지도 눈에 띠게 늘었습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 3월부터 판도라TV에서 시작한 시보광고에서 온라인 광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판도라TV의 시보광고는 동영상을 보는 중간에 매 시 정각이 되면 시간을 알려주는 음성과 함께 "GSe스토어에서 OO시 정각을 알려드립니다. 지금부터 1시간 동안 OO 상품을 파격가에 제공합니다"라는 안내 음성과 해당상품의 광고가 전광판을 통해 텍스트로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까지 매일 오후 3시부터 밤 12시까지 매 시간 다른 상품을 시보형 광고로 선보인 결과 평균 클릭율이 7.9%로 집계되어 기존 배너광고의 평균 클릭율인 0.1%의 약 80배에 달하는 높은 클릭율로 광고 담당자들조차 놀라워 하고 있다.
- 보도자료 발췌-


현재 GSe스토어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보광고는 매시 정각 15초간의 안내멘트와 함께 10분간 전광판에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며, 평소 마음속으로 찜해 두었던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가로 구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을 수 있어 네티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구매자인 정진수씨는 “인기 있는 상품의 경우 정상가격의 30~40%정도 파격 할인가에 판매되고 있어서 실속 있는 구매를 할 수 있고, 아이템별로 상품도 다양하고 매시 정각에 맞춰 구매를 기다리는 등 온라인 쇼핑의 재미를 만끽하고 있다.”며 구매 후기를 전했다.
- 보도자료 발췌-

꼭 동영상이 아니더라도 기존 배너안에 시보광고 형식을 삽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죠.
예를 들면, 정각이 되면 페이지가 새로고침 되며 해당 시보광고를 돌려주는 형식으로요. 몇가지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있지만, 온라인 마케터분들이 발빠른 행보로 금방 해결해 낼 줄로 믿습니다.

사족1. 물론 보도자료만으로 작성한 포스트라 불명학한 점이 많습니다만, 새로운 온라인 광고 기법이고, 실제로 효과를 얻었다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사족2. 사용자의 불편함이 예상되기도 합니다만, 좀 더 개선이 일어나고 효과적인 응용법이 생겨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