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통제구역(민통선)과 불과 100m 떨어진 곳에 살며 초등학교, 중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아버지 군무지에 따라서는 군부대 내에 외치한 관사에서 살기도 했었죠.

골수까지 군인이셨던 아버지가 약주를 한잔 걸치면 항상 하시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아들! 아빠의 최종 명령이 뭔지 알어? 전쟁나면 3분 버티는거야!! 아빠는 전쟁나면 북한군 3분만 막으면 그 동안 위에서 별들이 작전을 짜는거야. 알겠니? 아빠는 3분을 위해 이렇게 산다."

시골 꼬맹이였던, 그래서 순진하기 그지없었던 저는 그 3분을 위해 인생을 불태우는 아버지를 무척이나 자랑스럽게 생각했었죠. 다른 곳 군인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최전방에 근무하셨던 아버지는 항상 전쟁 상황을 염두해두고 살아가셨습니다. 바로 눈앞에 주적을 두고 근무하다보니 당연한 현상입니다.

저는 뉴욕에서 뒤늦게 강의석군의 국군의 날 누드 퍼포먼스 뉴스를 접하고 아버지 생각이 났습니다. 작년에 25년 군생활동안 얻은 지병으로 쉰 넷의 나이로 작고하신 아버지. 전시에 3분의 시간을 벌기 위해 일명 땅개로 반생애를 바치셨고, 그 무엇보다 그것이 중요한 임무라며 아들에게 진지하게 말씀해주셨던 아버지말입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3분. 화장실 가서 힘 한번 주고 나오면 지나가는 매우 하찮은 시간입니다. 평화로운 때에는 그 누구도 신경쓰지 않는 3분의 시간. 저는 우리가 누리는 평화로운 1분 1초는 결코 그 시간을 소홀히 여기지 않고, 그 시간을 지켜냄으로서 나라를 지킨다는 투철한 정신으로 무장한 한 사람의 군인이 있기에 누릴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의석군이 지금 행하는 모든 자유는 바로 그 자신이 반대하는 '군대'로 부터 온 것이 아닐런지요.

강의석군의 생각에 대해서는 일부분 찬성합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군대를 반대하는 이유 십분 이해합니다. 군대란 바로 필요악이라는 것. 진정한 평화라는 것은 군대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말입니다.

만약, 강의석군이 지금의 자신이 존재하기까지 지켜준 군대에 대한 감사함과 더불어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의 발로에서 나온 행동이라 느껴졌더라면  그저 특이한  세계 평화 퍼포먼스라 이해하고 그에게 박수를 쳐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용기있는 청년이라고말이죠. 하지만, 뉴스를 통해 보게 된 그의 모습에서 느낀 것은 격렬한 분노를 넘어선 서글픔이였습니다.

25년을 최후 3분이라는 시간을 지켜내기기 위해 당신의 삶을 바쳤던 아버지. 산골 오지에서 제대로 된 문화 혜택하나 받지 못하고 나라와 가족만을 바라보고 살았던 그 분의 삶. 조금 오버하면 가족들 역시도 아버지 직업으로 인해 한 지붕 아래 같은 굴레를 살아 갈 수 밖에 없는 궁상스런 삶이 되어버린 기분이였습니다.

그래도 자랑스러웠던 그분의 삶이 부정되는 기분이였거든요. 당신이 최선을 다하셨고 그런 아버지를 자랑스럽게 여겼던 아들이였건만, 그저 밥벌이 할 게 없어서 땅개짓을 반평생하다 의미 없는 인생을 산 한 사람으로 죽어간 기분이 들어 버렸습니다.

저는 강의석군이 군대라는 것은 악을 행하는 원천이기도 하지만 그 혜택을 받는 우리로서는 그보다 더 고마운 것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합니다. 강의석군에게서 그에 대한 일말의, 아주 티클만큼의 감사함을 볼 수 있었다면 이렇게까지나 서글프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부디 강의석군은 자신의 존재가 스스로의 잘남으로 인해 저절로 생겨난 것이라 믿는 것이 아닌 이상, 누구가의 피와 땀의 터전 위에 존재하고 있음을 먼저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터전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통한 반론이 나왔으면 합니다.

Posted by SuJa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입명이 2008/10/02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언론을 위한 화살의 표본 같네요.

    남을 치켜 세우지만, 정작 자신의 할말도 한다라... 참으로 좋으며 부담갖지 않는 글이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악이란 말에도 찬성합니다.

  2. BlogIcon 아태릭스 2008/10/03 04: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역시 님과 다를바없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역시 현역을 다녀온... 현재는 민간인이지만
    군대가기전 별별 생각 다들었던건 대한민국 군대가기전 청년이라면 누구나 단한번씩은 고민했을것입니다...

    강의석군의 저 빌어먹을 행동은 자기 군대가기싫어서 퍼포먼스 하는거라고밖에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저지랄병을 해서 자기가 얻는것은 무엇일까요? 대중에게 악명으로라도 자기이름 어필하는 행동해서 동조자를 모아서 합법적으로 군대 안가겟다... 이거겟죠...
    강의석의 저 썩어빠진 행동은 60만 대한민국 현역을 부정하는것이라고밖에... 아니면 전시체제인 대한민국에 북에의한 남침을 조장하는 행위로써 군대로치면 영창 사회로치면 구속밖에 답이 없어 보입니다... 쌍넘의 새퀴 60만 현역과 대한민국 예비군을 모독하는...어휴 욕밖에 안나오는 서울대 감투쓴 저 생각없는 쓰레기....

    • BlogIcon SuJae 2008/10/03 0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가 가진 의도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지만, 먼저는 무엇이 자신을 존재케하는지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3. BlogIcon rails 2008/10/03 0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의석군은 개념이란걸 좀 알았으면하네요.

  4. BlogIcon 개미탐험가 2008/10/03 0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SuJae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저도 가족 중에 직업 군인이 있어서 그분들의 노고를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의석군같은 사람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자체가 그 분들에게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한 자유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군인이니까요.

    반대로 박정희 대통령 시대나 전두환 정권때와 같이 군에 대한 존경/찬사만 공식적으로 인정 받는 시대라면 군인들 스스로 부끄러워 해야 할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SuJae 2008/10/03 07: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신이 밟고 서있는 터전이 무엇으로 부터 오는 것인지 우선 생각해본다면, 그가 했던 행동들이 부끄럽지 않을까요?

      사족입니다만, 박통 이후 군사정권시절에는 오히려 군인들 대우가 더 좋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위에 정치군인들 때문에 저희 아버지같은 분들만 더 많이 고생하셨죠^^;;

  5. BlogIcon dfoot 2008/10/03 20: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목끝까지 차오르던 욕을 눌러가며
    감정적이지 않게 이 주제를 다뤄보려
    여러번 글을 썼다 지웠다 하다가
    도저히 감정적이지 않을 자신이 없어 포스팅을 포기했었는데
    같은 소제를 참 잘 써주신것 같습니다..

    군대 필요악이죠.
    전세계가 동시에 군대를 해체하고
    더이상 전쟁을 하지않아도 될 체제를 지향하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하지만 절대 불가능한 현실임을 강의석군도 알텐데..
    딴 뜻이 있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네요.

    해결 방법도 제시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저렇게 떼를 쓰는건
    자신은 평생 힘들게 일하면서 살기 싫다고 마냥 징징대는
    철없는 꼬마아이와 다를 바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중한 글 잘 읽고 갑니다...

    • BlogIcon SuJae 2008/10/06 0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세계 평화라는 이상을 한껏 보여준 점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냥 그 정도까지만 이해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6. BlogIcon 하늘상자 2008/10/03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역 같다온 한국 남자들은 다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을까요?

    '저놈.... X친 놈이네...'

    참 동감되는 글이었습니다.

    우리가 누구 때문에 이렇게 맘 놓고 살고 있는데...

    안에 있을 때에 간부고 나라고 다 싫고 그렇지만,

    나 때문에, 또 내 후임이나 고참들덕에 내 가족이 발 뻗고 잘 수 있었었는데.

    • BlogIcon SuJae 2008/10/06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가 살고 있는 평화로운 세상은 하늘상자님 같은 마음을 가진 군인 덕분입니다. 그 군인이 있는 조직이 군대죠.

  7. BlogIcon ScalDi 2008/10/04 0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들렀는데 의미 깊은이야기네요..

    지금있는 자유는 누가 날 위해서 만들어 준건 아니지만 그 자유를 만들어 준 사람에 대해 경의를 표해야 하는데..

    그 경의를 표하는 그것마져 없애 버릴려고 하는..

    만약이라는 단어를 알지만 정작 자신이 격어 보지 못한사람은 느낄수 없는거랄까.. 누가 올타고 할 수도 없고 틀리다고 할수 없는...

    • BlogIcon SuJae 2008/10/06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사에 대한 항상 과거를 비판의 대상으로만 삼는 것은 큰 문제입니다.
      군대란 비판받아야 할 대상이기도 하지만 감사해야 할 대상이기도 하니까요.

  8. BlogIcon 이승환 2008/10/04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평화의 기반에는 항상 무력이 존재하지요. 감동 깊게 읽었습니다 ㅠ_ㅠ

    그건 그렇고 수집 오류가 왜 자꾸 나는지 -.-...

  9. 하텔슈리 2008/10/05 1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의석의 의견이 미친 것이라는 데는 동감합니다.

    ...하지만 말하는 것 자체를 막아서는 안됩니다.

    국민들 거의 전부가 그게 얼마나 말이 안되는지 알고 무시하지 않습니까?

    그게 민주주의입니다.

    강의석이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모욕한다면 응징되야 되지만 그는 군대는 있어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할 뿐이니까요.

    • BlogIcon SuJae 2008/10/06 09:40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만은 동의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 그 역시 필요한 일이지요.
      다만, 거기까지만입니다^^;

  10. BlogIcon 실피드 2008/10/06 04: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들렀습니다만 여전히 좋은 글을 쓰고 계시군요. ^^

    "어떤 책을 읽고 도저히 저자의 뜻이 파악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저자가 아무 생각없이 책을 썼을 경우가 그러하다."라는 식의 말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쇼펜하우어) 그 퍼포먼스를 한 친구도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군요. 그 퍼포먼스를 '왜'했느냐를 파악하려고 하면 에러가 날겁니다. ^^; 그 친구가 운영하고 있는 싸이월드 클럽이나 직접 쓴 글들을 보면 아마 화낼 생각도 사라지실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라는 해프닝과 별개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군대를 없애도 되는 상황'은 범지구적인 통일(?)에 뒤따라오는 부산물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나마도 '인간이 인간인 이상' 전쟁억제력의 한 방편으로서도 존재하게 될 것 같구요. 인간이 인간을 상대로 '이익을 위해서' '무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한 어떤 형태로든 비록 작은 규모라도 군대는 존속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집단 내부의 규율을 지키는 경찰과는 성격이 다르기에 군대라는 말을 썼습니다.) 아마 지구가 통일되더라도 그 외부의 적을 상정한 군대가 여전히 존재할 것입니다. 결국 인간이 '무리'를 이루는 이상은 어떤 형태로든 필요할 거라는거지요.

    전세계 100여개 국가가 있고 각 국가들이 자기 나라를 지키기 위한 군대를 갖고 있는 이 상황은 불안정한 평형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소수의 억제력으로 전체를 안정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실현가능한)도 나타나지 않고 있구요. <스타트렉>에 나오는 지구연방같은 이상적인 세상을 꿈꿀 수는 있겠지만(^^;) 거쳐야 할 과정은 아직도 안개 속인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군대라는 조직이 합법적인 최강의 무력집단이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면만 부각시켜서 폐지를 주장한다는게 '장님 코끼리 만지기'인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아니겠습니까. 얼마나 뉴스거리가 없으면 저런걸 뉴스라고 내보내나.. 할 정도로 쓸데없는 기사 아닌가 합니다. (쓸데없이 긴 리플로 어지럽히는거 아닌지 모르겠군요 -_-)

    • BlogIcon SuJae 2008/10/06 09:40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제가 무엇이든 순기능과 역기능을 따져보고 역기능에 대한 폐단을 짚어 고쳐 나가는 방법을 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강군의 행동이나 주장들은 지나치게 파격적이여서 그가가진 이상이 훌륭함에도 불구하고 거부감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상을 목표로 삼고 주변과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요즘 시대에 진정한 변화를 일으킬수 있는 힘이 아닐런지요...

  11. BlogIcon Rainyvale 2008/10/06 1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의석 군의 의견과 방식에 동의하냐 안 하냐를 떠나서,
    강의석 군 같은 경우가 좀 있는게 좋은 듯 해요.
    다들 너무 당연한 듯 받아들여지는 것들에 대해서
    가끔씩은 저런 자극도 받아야... ^^
    저야 뭐 원래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룰루랄라주의자라 그런지도... ^^

  12. BlogIcon rince 2008/10/07 10: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버님 참 멋지셨네요...
    그런 분이 계시기에 정말 지금의 자유가 있는 것이겠지요...
    고맙습니다~

  13. 고락산 2008/10/08 0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 과민 반응을 보이시는 것 같습니다.
    강의석군이나 님의 아버님이나
    나름대로 필요한 행동을 하고 있고 했었다고 봅니다.
    강의석군이 님의 아버님을 비난하거나 군 종사자들을 매도하고자 어떤 행위를 한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인간들이 갖는 무의식적 본능적 폭력 갈망에 대한 지적이라고 보아야하겠지요. 우리는 너무나 당연히 모든 현상과 사물들을 바라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가끔 각성제가 필요할 수도 있고 그런 각성제들 덕에 새로운 세상으로 한걸음씩 나간다고 봅니다.
    4500만이라는 인구 중에 군대 문제에 대한 근본적 고민을 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면 인문적 교양이 너무 천박한 사회라고 볼 수 있겠지요.
    나는 강의석 한 사람은 너무나 적은 수라고 봅니다. 생물종다양성이 필요한 것처럼 인간종 다양성이나 사상의 다양성도 인간의 생존 환경에 보탬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 BlogIcon SuJae 2008/10/10 14: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머리속에 그려지는 이상을 위해 현실에서의 수고를 무시하는 것이 멋진 모습이라고 생각치는 않습니다.
      그의 주장이면에는 '군'에 대한 조금의 감사함조차 없어 보이는 것이 섭섭한겁니다.
      그런면에서 강군을 무지하고 획일화 된 민중을 깨우기 위한 시도라고 하기에는 좀 부족한 감이 있군요.

  14. BlogIcon bluenlive 2008/10/12 0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직업군인 생활을 10년 넘게 하다 전역한 저로서는 공감 뿐만 아니라 대단히 감사한 글입니다.

    게다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합니다만, 퍼레이드 진행에 방해를 준 것은 명백히 피해라고 생각됩니다.
    (10여년 전 국군의날 행사를 직접 참가해본 저로선 더욱...)

  15. BlogIcon The+Muser 2008/10/20 2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타고 와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논쟁의 소지가 너무나도 큰 문제지만 전 기본적으로 SuJae 님 의견에 공감하는 편이라서..
    잘 읽었습니다..!

    • BlogIcon SuJae 2008/10/23 0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논리나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뛰어난 이론만큼 현심감을 갖추고 사는 것도 중요한 일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