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이야기

뒤끝 없이 퇴사해야 재취업 쉽다.

뒤끝 없이 퇴사해야 이직도 쉽겠네요.
괜시리 사장이랑 싸우고 퇴사했다든지,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으로 퇴사했다가는 재취업도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직장생활 인간관계가 업무보다 힘들다는 설문도 있었는데, 뒤끝 없이 처리해야 그나마 자기가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는군요. 이래저래 술이 끊이지 않는게 직장 생활인가봅니다 :(

관련포스트 : 직장인, 업무보다 인간관계가 더 힘들다
                  직장인, 일주일에 몇번이나 음주를?

인사취업전문기업 인크루트가 기업 159개사를 대상으로 '평판조회 실시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159개사 중 57.2%(91개사)가 '경력사원 채용시 평판조회를 한다'고 응답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판조회(Referece Check) : 경력자 채용과정에서, 기업이 전 직장의 상사·동료·부하 직원을 통해 지원자의 업무능력 및 근무태도, 조직적응력, 대인관계, 이직사유 등을 검증하는 것


외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채용과정 중 하나로 이력서만으로는 지원자의 자질과 인성을 판단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이력서나 면접에서 허위와 거짓을 가려낼 수 없기 때문에, 최근 국내기업들도 평판조회를 채용과정에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력서나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더라도 평판조회 과정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이번 조사에서도 평판조회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그 결과를 최종 채용여부에 반영하고 있었다. 평판조회를 실시하는 91개사 중 94.5%(86개사)의 기업이 '평판조회 결과가 최종 채용결정에 영향을 준다'고 응답한 것. 반면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응답한 기업은 5.5%(91개사 중 5개사)였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국내 기업에도 평판조회가 경력채용과정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라면서, "경력사원 채용시 이전 직장의 평판 및 업무태도가 현 직장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일을 하다 보면 어떤 형태로든 전 직장 상사나 동료와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 평판관리를 잘 해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보도자료의 재구성 by SuJ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