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이슈/이슈와 토론

오픈블로그에서 본 저작권법 위반상황

저는 메타 블로그 서비스로 올블로그오픈블로그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일전에는 오픈블로그를 통해서 제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기사가 게재되기도 했습니다.
관련글 : 구글뉴스 저작권 패소
사실 오픈블로그의 이용도는 올블로그에 비하면 1/10에도 미치지 않습니다. 기사 게재 후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대부분 정치, 엔터테인먼트쪽의 주제가 많아 자주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보게 된 상황이 항상 있는 일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1>

메인 페이지 좌측에 보면 추천포스트란이 있습니다. 2007년 2월 19일 3시20분 현재 가장 상단에 올라와있는 포스트<IT강국 코리아, "비스타에 떨고있다">는 신문기사를 완전 무단전제 해 놓은 저작권법을 명백히 어긴 내용이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블로그 소개<그림2>


인터넷 미디어인 미디어몹의 새로운 서비스에서 명백히 저작권법을 어긴 포스트를 추천블로그로 올려 놓다니요? 또한 아직도 신문기사를 스크랩도 아닌 무단전제한 포스트를 피딩한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명백한 쌍방과실입니다.)

설날 연휴로 인한 관리 소홀이라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미디어에서 운영하는 메타블로그 서비스에서 조차 신문기사에 대한 저작권이 보호받지 못한다면, 더이상 대한민국의 저질 펌질문화를 막을 길이 없어 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