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이야기/기획자는 괴로워

[대만 컴퓨텍스] 첫째날 - 대만의 산업 이야기

대만에 잘 도착했습니다.
다행히 장마가 시작되서 날씨는 서늘합니다. 단지 습기가 많아 괴롭긴합니다.
오늘은 일정상 전시회를 한시간 밖에 못 둘러봤습니다. 코엑스에서하는 전시회와 분위기는 거의 비슷하더라구요. 다만 규모는 엄청나게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견하기로 대만업체들이 OEM이나 ODM의 방식으로 판매되는 제품들을 자사 브랜드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더군요. 상품기획을 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함께 세우곤 하는데, IT제조기업으로 SWOT분석시 '위기' 상황으로 항상 대만업체의 기술력으로 무장한 저가 공세를 꼽곤 합니다. 기존에 이미 OEM, ODM을 통해 인정된 기술과 많은 물량으로 인한 낮은 제조 단가가 우리나라 제조업체들에게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자국에서 벌어지는 거대한 규모의 IT전시회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할 수 있으니, 이런 환경이 참 부러웠습니다. 또한 대만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을 키워나간다고 하더군요. 이 또한 부러운 환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보면, 대만 정부의 IT 산업 정책 및 경쟁력에 있어 국제적인 수준이며, 많은 중소기업과 벤처업체 및 IT 산업이 그 화두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고, LCD 모듈, 반도체 부품 그리고 노트북과 같은 컴퓨터등 IT 산업은 대만경제의 주축 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IT산업의 부품소재에 있어서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아무도 의심을 하지 않을 정도로 대만의 비중은 지대합니다.

"대만이 없다면 미국 정보기술(IT) 산업이 굴러가지 못한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면 대만은 ''세계의 IT부품 공급처''"

대만은 또 미국을 대표하는 주요 기업과 광대한 시장,''세계의 공장'' 중국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어 세계경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독특한 지위를 갖고 있다
실제 아서스텍이란 대만회사는 중국 내 공장에서 애플의 아이팟과 미니맥을 생산한다.
콴타 컴퓨터는 노트북 PC의 세계적 메이커인 델과 HP의 핵심 공급업체다.
반도체 회사인 TSMC는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수탁생산) 업체며 퀄컴 등미국 기업의 핵심 파트너로 기여하고 있다.

"대만은 10년 전만 해도 해외 기업이 디자인한 기계 부품이나반제품을 제조해주는 나라였으나 지금은 원천 기술과 디자인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섰으며 주요 품목의 제조 분야를 지배하고 있다"
"대만 기업들과 엔지니어들이 이미 중국 내 IT산업을 주도하고 있기때문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만 계속한다면 세계 부품클러스터로서 대만의 역할은 계속될 것"
- 비즈니스위크 2005년 5월

대만의 IT산업에 대한 평가입니다. 2년전 자료이긴 하지만, 대만 IT산업의 위치를 잘 알 수 있는 보도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IT강국이라 생각하는 우리나라는 2005년도에 어땠는지 자료를 찾아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오히려 제품군이 더 다양해져서 PC제품군을 떠나 이제는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MP3 등 모바일 분야로 주력 분야를 옮기고 있다고, 종합 전자 메이커로의 변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과 일본 사이의 샌드위치 신세인데... 대만까지 생각하면 더 부담되죠. (그냥 속편하게 대만도 중국이다..라고 해버릴 수 도 있겠지만요^^;)

지금은 정치적인 이유로 중국과 사이가 좋지 않아 불경기를 겨오 있다고 하지만, 내년 2008년 대선을 통해 정권이 바뀌면, 중국이라는 시장을 끼고 어마어마한 성장이 기대(?)와 우려(?)가 되는 국가입니다.

에고에고...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아서 긴글을 올리기가 부담스럽네요^^; 대만에 있는 동안에는 가급적 간단히 포스팅하고, 한국에서 깊이 있게 생각하고 포스팅해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회장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홍보 이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갠적으로 젤 예뻤다고 생각되는 모델=_=;


사진 찍는 재주도 없을 뿐더라, 모델분들 앞에 나가 뻔뻔히 사진 찍을 안면 내공이 되지 않아 예쁜 언니들 사진을 많이 찍을 수가 없더군요=_=
제품은 안찍고 모델만 찍는 분들도 무척 많았는데... 전 고고한 사람인지라 그런게 잘 안되서.. 후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