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이슈/웹과 정보기술

당신은 2MB보다 똑똑하십니까?

신문에 대통령을 풍자하는 광고가 실린다면? 당장에 빨갱이 신문이라 낙인 찍히고, 모종의 세력으로부터 광고 불매 운동이 벌어질지도 모르겠다.(아참, 광고불매운동이 불법이라고 하던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면신문은 아니지만 워싱턴포스트 인터넷판에는 부시 대통령을 풍자하는 광고가 기사지면 가로사이즈의 무려 1/3에 달하는 큰 사이즈로 게재되어있다. 339x850사이즈의 이 광고에는 부시의 얼굴을 희화화 해 사감없이 보더라도 좀 모자란 사람처럼 표현을 해놓고는 "당신은 부시보다 똑똑하냐"고 독자들을 도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지만 미국에서는 인터넷광고나 포스터, 벽보 광고 등에서는 이런류의 유명인 풍자광고를 접하는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일단 유명인의 표정이나 말들을 비꽈서 만든 광고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강렬한 카타르시스와 메시지를 전달하고 바쁘게 지나치는 이들의 눈길을 잡아끈다.

이런 기법을 이용해서 낚시에 가까운 광고도 존재하는데, 일단은 관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는 최고의 광고효과를 맛본 셈이다. 법률적인 문제는 그런건 나중에 따지더라도...실제로 고소가 들어와도 사과정도의 해프닝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 덕분에 해당 유명인도 유명세를 탔으니 사과만 받아도 지명도를 높이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니까.

촛불집회다, 정권퇴진이다 하면서 국가와 나라를 위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 나가있지만 정작 국가 경제 상황은 2MB의 지지율만큼이나 곤두박질치고 있다. 나라 밖을 볼 필요도 없이 한국만 보더라도 고유가로 인한 유통비 상승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대중교통비를 비롯한 모든 생활비가 서민들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아니 이전부터 서민은 살기 힘들었고 지금은 이보다 더 힘든 시절이 올 것이라는 예상이다.

마케터들은 꽁꽁 얼어붙은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열기 위해서는 관심을 불러일으켜야하기 때문에 점점 더 자극적인 광고가 나올 수 밖에 없다. 자 그럼, 이제 2MB의 얼굴을 팔라! 가장 값싸고 파급력있는 광고, 2MB의 얼굴이다. (농담 반 진담 반) 2MB가 당신보다 낫습니다! 라는 광고카피라면, 열받아서라도 클릭할 듯.

  • Favicon of https://epl-rainydoll.tistory.com BlogIcon 네이버이사갑니다 2008.07.03 00:45 신고

    우리나라에서 그러면 바로 감사원 특별감사 + 검찰 조사 + 정치권 공세 등의 콤보가 날아들 것 같아요. 특수임무수행자회 어쩌고 하는 단체가 회사에 방문할 지도... ㄷㄷㄷ

  • 대통령의 기는누가살려준다니!!! 2008.07.03 01:06

    법이 강화되고서말하자꾸나..

    지금 너도나도 언론자유를 찾기엔 사회질서가 좀더 정연한후에 해야겟다..

    지금 우리는 가정부터 챙기면서 화목을다짐하고 나라를 돌보는것에 동참하는것이 어떻니 !

    어떤가수노랫말처럼.. 무조건 대통령을믿고따르는 예절있는 국민이 되보자 !
    무조건.. 무조건으로..

    대통령을 이번에는 제대로 뽑앗다고 대부분국민들이 좋아서난리엿지.
    다시 조용하게 시작해보자.. 우리모두 ^^

    머리좋은 대한민국 사람들 .. 할수잇써 우리가 위대한국민들인데..
    촛불만 삼가한다면..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7.03 02:13

    멋진 아이디어군요.
    우리나라 기업문화에선 이게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8.07.03 05:18 신고

      벤처나 소규모 비즈니스들이 이런류의 광고를 합니다.
      대기업이 괜시리 위험 부담을 가지고 이런광고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 손진희 2008.07.03 09:35

    맨하탄 벽보에도 걸려 있습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아기가 된 부시를 한팔로 들고 가는 모습을 보고 한참 웃었습니다.
    혹시 보셨나요?
    아참.. 햄버거는 어찌 되었는지...

  • Favicon of http://jiself.com BlogIcon jiself 2008.07.05 12:49

    쿠힛. 최고의 광고카피로 선정될 것 같습니다만, 누가 그런 용기를 낼까요?

  • 손진희 2008.07.15 09:12

    하하하.. 개안습니다.
    많이 바쁘신 듯 한데..
    죄송할 것 까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