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이슈/웹과 정보기술

불법다운로드를 하는 이유는? 편해서...

양심고백합니다.
저는 영화나 MP3, 게임을 비롯해서 만화책, 무협지, 소설 등의 각종 서적, PC 유틸리티 등...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는 자료를 상당수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말이죠, 단지 꽁짜가 좋아서 P2P를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품도 많이 갖고 있거든요.
운영체제와 오피스는 기본으로 정품을 갖고 있고, 게임이나 영화, 만화책, 소설, 음악CD/MP3 등 구매해서 소장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경제적으로 궁핍해서 반드시 불법다운로드를 해야하는 처지도 아닙니다.(사실 궁핍하기는 합니다만... ㅠ.ㅠ)
그렇다면 왜 불법다운로드를 하느냐?
네.. 제목에서 밝혔다시피 편리해서 불법다운로드를 합니다. 

순수하게 저 주관적인 제 생각을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갑자기 새로운 게임이 하고 싶습니다.
검색을 합니다.
평이 좋은 게임이 검색 됩니다.
게임 제목을 p2p로 검색합니다.
한두시간후에는 해당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을 할 경웨 구매에서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 설레이는 마음을 느끼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이기도 하지만, 급한 성질에 도저히 2~3일을 참을 수가 없습니다. 당장 샵에 가서 구매해도 되겠지만 움직이기도 귀찮고, 마침 시간이 늦은지라 매장이 문 닫았습니다. P2P를 이용하면 원클릭이면 되는 일을 구태여 여러 절차를 거칠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이미 인터넷에서 쉽게 정보를 얻고, 빠르게 나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성격도 은근히 급한 편입니다. 하고 싶은게 있으면 빠른 시간내에 해버려야지... 안그러면 다른 일에 차질이 생겨버립니다. 인터넷은 이런 저에게 참 좋은 도구입니다.
인터넷을 모를 때 어쩔수 없으니 참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이미 인터넷을 통해 너무도 편리한 세상을 맛봤기 때문에 참기가 힘듭니다.

인터넷을 통해 생활의 패러다임이 바뀌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생활의 많은 부분들이 인터넷 세대 이전의 방식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대에 맞게 유통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측면에서 무조건적으로 다운 받는 사람이 나쁘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공급과 유통 쪽에도 어느정도는 책임이 있어 보입니다.

게임을 개발해서 게임CD를 제작합니다.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 CD복제방지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통비용도 추가 됩니다. 그러나 정품 이미지 자체를 내려받을 수 있게 해주면 이런 부대비용도 없어지고, 저 같이 성질 급한 사람들의 욕구도 어느정도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언젠가 미국에서 DVD급 영상을 유료로 다운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가뜩이나 불법다운로드로 휘청거리는 대형 DVD대여샵에 더 큰 데미지를 주는 서비스라고 하더군요. 서비스가 괜찮다면 굳이 '불법'이라는 딱지가 붙은 불법다운로드를 이용 할 이유가 없습니다.

Tistory에서 BGM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 동안은 각 포털마다 음악을 따로 사야 했습니다. 이미 구입한 음악을 서비스를 바꿀 때마다 다시 사야했던... 그래서 불법적인 방법으로 음악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anyBGM이라는 서비스는 저로 하여금 돈을 지불하고 음악을 구매 하게 했습니다. DRM FREE서비스도 그런 측면에서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만화책이나 소설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공급자는 불법다운로드 억지로 막으려 하지말고, 편리하고 합법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소비자에게 인식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지만, 사용자의 인식이 바뀌는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 동안 입는 피해 역시 어마어마 할 것입니다. 하지만 합리적인 시스템이 있으면 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DVD급의 화질을 가진 영화를 지금 DVD CD가격과 포장비, 유통비, 불법복제방지기술비 등을 제외한 합리적인 가격에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한다면 저는 흔쾌히 정식 서비스를 이용 할 것입니다. 게임도 마찬가지고, 만화책이나 서적도 마찬가지입니다.
구태여 불법이라 일컫는 짓을 할 이유가 없죠.

이 글은 불법다운로드를 옹호하려는 의도는 절대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틀을 깨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구하고, 새로운 시대에 구닥다리 방식으로 장사하는 그들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합니다.

불법다운로드는 마땅히 근절되어야 합니다. 당연합니다. 불법이니까요. 그러나 규제만으로는 절대 근절 될 수 없습니다. 기술 발전은 사람들의 인식 변화보다 빠르고, 법 규제의 변화보다는 몇배 빠릅니다. 규젝 심해지면 법이 규제할 수 없는 수준의 기술이 금방 나올 것입니다.
시대 흐름에 맞는 서비스로 모두가 Win-Win하는 인터넷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족1. 오랫만에 진지한 글을 써서.. 허접한 티가 팍팍 납니다.
         옛말에 '개떡같이 말해도 꿀떡처럼 알아 들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흐흐흐
사족2. 절대 불법다운로드를 옹호하는 글이 아닙니다.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의 댓글은 제 맘대로 처리합니다;;


update!!
이 포스트는 절대 불법다운로드족을 위한 옹호론이 아닙니다=_=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iskyark.com/blog BlogIcon 사막의독수리 2007.05.11 21:20

    저는 그 '설레는 마음'을 즐기는지라.. 배송을 기다리거나 아니면 게임을 사고 돌아오는 지하철 안에서 설레는 마음을 즐긴답니다; 괜히 케이스 보면서 '잇힝 잇힝' 거리고;

    • Favicon of http://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1 22:02

      그것도 참 좋죠^^ 저도 전에는 그랬으니까요.
      다만 소비자의 욕구를 두루 채워줄 수 있는 유통채널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s://1004ant.tistory.com BlogIcon 1004ant 2007.05.12 00:30 신고

    '옛말에 '개떡같이 말해도 꿀떡처럼 알아 들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멘트 굿!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ileshy.net BlogIcon ileshy 2007.05.12 01:17

    사실 합법적으로 다운로드의 길을 열어주면 그렇게 하는사람도 많을것입니다. 지금은 그렇게 하면 죽을것 처럼 얘기 하지만, 본문 말씀처럼 새술은 새부대에 담듯, 뭔가 사람들의 생각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불법이건 뭐건 근절이 되겠죠.. :-)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09:01 신고

      인터넷 시대에 따라 인식의 변화가 온 만큼 바뀌어야 할 시스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기업들이 이런 부분들을 빨리 인지하고 변화에 발 맞췄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Favicon of https://funny4u.tistory.com BlogIcon funny4u 2007.05.12 01:58 신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_^

  • Favicon of http://jiself.com BlogIcon Ji@self 2007.05.12 02:07

    저도 양심고백해야할 것같은 글을 써주셨군요. -_-;

    아~ 이번기회에 저도 양심고백할까요?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09:01 신고

      양심고백하셔서 얼른 트랙백 거세요~ㅎㅎ
      좋은 주말 보내세요... 그런데 오늘 비가 와서 원 ㅠ.ㅠ

  • Favicon of http://realfactory.net BlogIcon 이승환 2007.05.12 02:50

    와~ 동감동감 -_-/
    근데 전 정품 진짜 넘 없네요 ㅠ_ㅠ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09:04 신고

      정품을 쓰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금전적으로 힘들면 무료이지만 대체 할 수 있는 것도 많이 있거든요^^ SW뿐만 아니라 영화나 책 등도 불법다운로드가 아니더라도 이용 할 수 있는 방법도 나름대로 마련되어 있는 편입니다.
      다만 아무런 노력없이 남이 흘린 땀의 결실을 낼름 먹으려하는 행위는 당연히 규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많은 불법다운로드족 중에 하나지만... 불법을 쓰면서 부끄러운 줄 알고 있으며, 나름대로 변하고자 노력하는 편입니다. 결국 불법은 불법이지만 말이죠 ㅠ.ㅠ

  • Favicon of http://blog.naver.com/masque BlogIcon 날자고도 2007.05.12 03:25

    지하철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누가 가끔씩 그냥 지나가기도 하지만,
    누가 보지 않아도, 다 돈내고 탑니다.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지불되는 비용중에서 기다리는 비용이
    굉장히 크지 않을까합니다.

    그외에도 오프라인과 비교해서 가격차이도 없습니다.
    줄여진 유통마진을 소비자에게 돌려줄생각은 안하는거지요.
    MP3든, 영화든 뭐든..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09:06 신고

      적당한 시스템이 있으면 구지 '불법'을 행할 필요가 없죠.
      공급자들이 온라인 패러다임은 아직도 이해를 못하는 건지 아니면 정말 마진이 안나와서 일찌감치 포기한 것인지.. 속 시원히 같이 대화해봤으면 할 때도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2007.05.12 08:26

    저는 다른 의미에서 공감이 갑니다. 전 중국에서 살고 있는데 한글화된 PSP을 어찌 받아야된다는 말입니까? -_-;; 물론 중국어버젼으로 할 수도 있지만, 아직 중국어 능력이 부족한 관계로 한국어로 게임을 하는게 훨씬 편한데 말입니다. 매번 게임씨디 살때마다 한국을 가야될까요?::

    또 제 중국생활의 유일한 낙인 무한도전도 그렇습니다.ㅠㅠ 어마어마하게 빠른 중국의 인터넷 환경에서 온라인으로 보고 싶어도 3초마다 끊어지는 동영상을 돈주고 구매하고 싶지 않군요. 그냥 다운을 할 수 있게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별 수 없이 클럽박스에서 다운받아서 즐긴다죠..ㅠㅠ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09:08 신고

      온라인 시대에는 정말 유저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노력이 절실 한 것 같습니다.
      타향살이도 힘드실텐데, 그런 불편한 부분도 있으시군요^^; 힘내세요!

  • Favicon of http://kyujae.2dice.net/ BlogIcon 렉곰 2007.05.12 09:11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있지만,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중,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그게 힘듭니다. 또한 아직 "사이버머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나 다른 결재방법이 필요해서 그걸 인터넷 상에서 구매하기가 무척 어렵고요. 그리고 구매 방법이 바뀐다고 해서, "편함"을 찾을 수는 있지만 p2p의 또 다른 요소인 "공짜"를 찾을 순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09:17 신고

      지금도 어차피 꽁짜 때문에 찾는 사람은 꽁짜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유료로 웹하드등을 이용해서 다운 받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습니다. 그다지 큰 비용이 들지 않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거기에 비용을 더 추가해서 그것에 합법성과 몇가지 정식 서비스 등의 매리트를 더해준다면 구지 불법다운로드를 할 이유가 사라지죠.
      꽁짜가 좋아서 꽁짜를 쓰는 사람들은 항상 있기 마련입니다^^; 그것까지 막을 순 없겠죠. 인식의 변화가 생기도록 서로 노력하는 수 밖에요.
      마지막으로, 공급자들이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고 이전의 방식만을 고수 한다는 것이 안타깝다는 것이지, 절대 불법다운로드를 옹호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 Favicon of http://blog.empas.com/makarony BlogIcon 라인하르크 2007.05.12 09:37

    제가 보기엔 그냥 변명일뿐.

    편해서 불법다운로드를 이용한다는 말은 공짜라서 불법다운로드를 이용한다는 것과 전혀 다를바 없다고 봅니다.

    '편하기때문에 불법을 저지른다'라는 말이 인정받는다면 '가격이 저렴해서 불법을 저지른다'는 말이 비난받아야할 이유는 사라지는거죠..

    분명히 지금도 음악, 영화를 합법적으로 편하게 즐길수있는 통로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거의 힘도 못씁니다.. 멜론 류의 월정액 상품은 전세계에서 가장 싼 정도 수준입니다. 그런데도 비싸다고 빌빌거리고 불법다운로드하죠.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10:03 신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불법다운로드를 옹호하는게 아닙니다^^; 다만, 편한건 사실입니다. 꽁짜에만 눈이 뻘개져서 그러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영화의 경우 합법적으로 인터넷으로 편하게 즐길수있는 통로가 있긴하죠. 그런데 화질과 버퍼링 문제... 안습이죠. 비싸서 안보는건 아닙니다.

      원론적으로 불법다운로드는 무조건 나쁘고, 불법은 불법이니 변명마라..라고 하시면 앞으로 인터넷을 통한 여러 변화가 있을텐데, 공급자는 여전히 기술을 따라오지 못하는 법만 믿고 죽쑤고 있어야하는 겁니까?
      기술이 혁신되는 만큼 그에 제반되는 여러 시스템들이 정비되어야 하지 않나..라는 제 개인의 생각을 뿐입니다.
      '정의'를 내세우시며 원론적인 의견을 말씀하시면 저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foxlife.co.kr BlogIcon foxlife 2007.05.12 10:58

    SuJae님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불법다운로드가 문제가 있는건 누구나가 다 아는사실이겠지만,
    몇몇분들은 아직도 불법다운로드=공짜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것 같군요.
    요즘은 포인트화 시킨 유료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컨텐츠에 대한 적절한 가격 책정만 된다면 굳이 불법다운 할 필요는 없어지겠죠.
    얼마전 반짝하다 없어진 벅스뮤직의 무제한 월정액서비스만 보아도, 시장이 인정할만한 가격이라면 수요대기자들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11:40 신고

      네 맞습니다. 불법다운로드를 하려면 항상 음성적인 곳을 찾아야하고, 그러다보면 본의 아닌 패해를 입기도합니다. 피해를 입으면 누구한테 하소연합니까? ㅎㅎ;;
      합법적이고 편리하면 불법을 이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적어도 인터넷 이용의 대다수인 20~30대의 의식있는 사람이 대상이라고 한다면 말이죠^^;

  • Favicon of http://kyujae.2dice.net/ BlogIcon 렉곰 2007.05.12 11:12

    네 ^^; 무슨 말씀인지 잘 압니다. 옹호하시려는 의도가 아닌줄 압니다만 한말씀 더 올리겠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해서" 불법을 사용한다기 보다는 "공짜"이기 때문에 불법을 사용한다는 말씀을 드리려는 것이었습니다. ^^; SuJae님 같은 정말로 편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 이유가 아닌 다른 이유이기 때문이지요. (웹하드 등은 1원에 몇메가씩 주기 때문에 가격이 카피당 500원도 안됩니다-_-;; 그런건 ARS로 긁고 엄마한테 대충 둘러댄다던가 ;;;;;;;;;;;;;;;;;;;;;;;;;;)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11:43 신고

      저도 당나귀 등의 프로그램을 알고 있습니다. 웹하드도 가끔 이용하구요. 당나귀는 PC 이용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잘 이용하지 않는 편이고 웹하드는 단속 때문에 공공연히 최신자료를 이용하기 힘듭니다. 물론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이용할 수 있기는 합니다^^;;
      이럴바에는 음성적인 경로 말고 아예 까놓고 조금 더 비싸더라도 편리하게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드랬습니다^^;;
      직장 생활이 바뻐지면서 취미를 즐기는데 복잡하고 신경 쓰이는 것보다 간단하고 쉽게 즐기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ny.tistory.com BlogIcon outsider 2007.05.12 11:36 신고

    커멘트 갯수의 압박!^^

  • BlogIcon Bengi 2007.05.12 14:04

    저는 불법다운로드가 막강한 가격때문에 생긴다는 쪽으로 생각하는데요..
    마이크로 오피스 2007을 지금 몇십만원씩 왜 주고 사는지를 이해가 안 됩니다.
    가격의 80%이상이 다 독점에의한 가격 조작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양질의 프로그램은 없고, 거기에다 프로그램들은 다 비싸고..
    넥셀 등의 대용 프로그램들은 거의다 독점자의 횡포에 의해 망해가고,
    결국 프로그램 개발하는 사람들은 독점자를 따르고...
    지금의 한국 인터넷도 MS의 횡포에 의해 대분분의 사이트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쓸 수 있는 상태라는게 현재의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이게 인터넷에서만 일어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게 독점이죠..
    결국, 크랙된 윈도를 쓰고, 웹하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다운받고, 포토샵을 다운받는 일이 생겨났다고 봅니다. 일반사용자들은 거의 쓰지 않는 기능을 넣어서 가격을 불리거나, 독점판매로 가격을 높이는 행태만 없었어도 한국의 불법공유가 이렇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그냥 몇백원 내고 웹하드에서 다운받는 것이나, 당나귀, 프루나 등을 이용해서 다운받는 것이 더 낳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15:31 신고

      독점탓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납득할 수 없는 가격이기 때문에 불법으로 쓴다라는 논리는 그다지 좋은 생각은 아닌 듯 합니다.
      대기업의 횡포로 일방적으로 가능성 있는 제품들이 사장되기도 하지만, 그런 이유로 불법이용이 낫다라고는 말 할 수 없습니다. 마음에 안든다고 해서 법을 어기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생각은 아니거든요.
      그리고, 그럼 지금과 같은 풍조라면 모든 기업이 다 망하게 되어있습니다. 결국 손해는 소비자가 입습니다.

      시장은 항상 변합니다. 그에 맞춰 소비자 의식도 바뀌어야 하고, 시스템이 바뀌어야 합니다. Benji님 같은 생각으로 불법다운로드를 용인하면 결국은 모두가 피해자가 되어 버립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인터넷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생산자/공급자의 자세를 촉구하고 싶은 겁니다.

      값이 비싼 이유가 담합이니 독점이니 하면서 불법다운로드를 스스로 용인하는 것은 많은 개발자를 모욕하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남이 땀흘려 만든 것을 자신의 잣대로 판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는 생각이 아닐까요?

      ps.저도 미국 이름이 Benjamin입니다^^ 반갑네요.

  • Favicon of http://blog.naver.com/masque BlogIcon 날자고도 2007.05.12 20:19

    사용자는 2가지를 고려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입장과
    그리고, 자신의 입장에서 가장 적은 비용으로
    높은 품질의 컨텐츠를 즐길수 있는방법


    만약, 돈없는 학생이라면, 시간을 들여서라도,
    돈을 줄일려고 할것이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일반인이라면,
    지불금액의 차이가 그리크지않다면, 품질과 시간에
    더 신경을 쓸것이라고 봅니다.

    MP3, 영화, 만화책..
    모두 각각의 특성이 있고,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방식이 다다를겁니다.

    영화는 고품질을 생각한다면, 극장에
    일반품질을 생각한다면, 다운로드
    P2P이런걸 전혀 모를경우는 웹영화

    웹영화는 한편당 3천원 정도 하는데, 퀄리티, 자유도 대비 비싸죠.

    시장은 또 바뀔수도 있을겁니다.
    홈시어터 시스템의 구축으로 집집마다 풀HD 30'가 집집마다
    있게 된다면, 극장시스템이 무너질지도..

    아무튼 제생각에는 사용자는 단지 돈만을 생각하지
    않는다는겁니다.
    돈과 시간 품질, 그리고, 사용의 편의성
    그리고, 그 비중들이 학생이냐 일반인이냐,
    PC를 잘하느냐, 컴맹이냐에 따라 틀릴것이고요.
    P2P는 이4가지 모두 우위에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21:28

      p2p가 모든것에 우위에 있다는데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의외로 합법적인 루트가 있다는 이를 이용하는 최소한의 도덕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귀찮게 음성적인 루트를 찾거나 가짜 파일들이 난무하는 p2p를 이용할 이유는 없죠. (물론 능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이죠..)
      제대로 된 기술적 서포트와 소비자를 만족 시킬만한 서비스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한 고찰 없이 이전의 패러다임으로 장사하려하는 부분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www.is4real.zc.bz BlogIcon 8NBee 2007.05.12 21:10

    ............

    반론은 다 윗분들이 하셨고...도통 뭐라고 써야 할 지 몰라서 그냥 때려칩니다. -_-
    다만 가장 큰 문제는 편리함을 넘어서 돈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데요.
    생산품을 구매자가 살 때 돈을 주고받는 행위는 예전부터 성립된 개념입니다.
    그리고 어떤 거래에 대해서도 구매자의 만족도는 절대 100프로가 될 수 없구요.
    아무리 그 골자에 새로운 개념이 추가된다 해도 저것을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편리해서 다운받는다고는 하지만 속으로는 이미 돈에 대한 생각이 자리잡을 수도 있죠.
    이 사회에서 생기는 문제는 돈에 관한 건 절대 빠지지 않는군요...

    • Favicon of http://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2 21:34

      인터넷 쇼핑을 하다보면, 처음에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가격비교나 각종 리뷰를 읽어가며 쇼핑을 합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늘 이용하던 곳을 자연스레 이용하게 되더군요. 귀찮아서요.
      아직까지는 온라인 상에 p2p의 편리함이나 퀄리티에 눈이 높아진 네티즌을을 만족시켜줄 만한 서비스가 그다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돈 문제가 크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서비스가 없는데 고객의 지갑을 열수있으리라 생각하는 것도 공급자의 실수가 아닐까..하는 생각입니다 :)

  • Favicon of http://dkst.tistory.com BlogIcon DarkSaint 2007.05.13 22:54 신고

    무엇보다 인식이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특히 한국인들은 무형의 물질들은 돈주고 구입하기에 아까워 하는 것 같습니다.
    ... 안타깝게도 저도 그런 부류의 인간이지만요.

    ...

  • Favicon of http://hoes.tistory.com BlogIcon 맑은바람 2007.05.14 07:11

    그런 방식이 편한것만은 분명한듯 하네요^^
    저도 가끔(?) 그런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곤 하죠~ㅋㅋ

  • Favicon of http://www.withdev.com BlogIcon 낚시광준초리 2007.05.15 14:10

    편한건 맞지요......... ㅎㅎㅎㅎ

  • Favicon of http://overfloweb.com BlogIcon VINCENT 2007.05.16 06:33

    그런점에서 UCC 도 불법 유통에 일맥 상통하고 있죠.
    게임은 잘모르겠지만 동영상에 있어서는, 제가 봤을땐 곰TV 서비스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영화나 중계등의 영상 컨텐츠들을 짧은 광고들을 보는것만으로 법앞에서 당당하게 볼수 있으니까요
    아직은 곰TV 의 컨텐츠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곧 데스크 미디어의 가치를 눈치채고 컨텐츠주들의 움직임이 있을겁니다..
    굳이 다운받지 않아도 보고싶은 영상들을 골라 볼 수 있고..
    앞으로 이런 방식의 서비스들이 계속해서 생겨나야 할겁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7.05.17 21:35 신고

      화질만 좀 더 좋아진다면 곰TV도 참 좋은 듯합니다.
      다만 돈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다운받아서 CD에 구울 수 있게 해주면 좋겠는데 말이죠^^ 욕심이 지나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