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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와 블로거/블로깅 이야기

돈 받고 쓴 블로그 리뷰, 미국서는 '댓가성 명시' 안하면 벌금

한때 한국 블로그 시장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댓가성 포스팅'이 미국에서는 아예 규정을 만들어 강력한 단속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미국연방거래위원회(FTC)는 오늘(뉴욕시간 5일) 댓가성 포스팅에 대해 '명확히' 밝히도록하는 개정된 규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앞으로 12월 1일부터는 돈을 받았건, 물건을 받았건 블로거는 그 사실을 밝혀야하고, 광고주 역시 블로거에게 그 사실을 밝히도록 해야합니다. 이를 어기면 포스팅 1개당 최고 11000달러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 당하게 됩니다.

잘 포장된 블로그 포스팅 하나 믿고 물건을 구입했다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소비자의 권리가 강력한 미국에서 이에 대한 불만이 무척 많았다고 합니다. 특히 건강식품이나 금융상품, 다이어트 제품 등 일반적으로 소비자들끼리 경험을 나눔으로써 입소문이 나는 '사용기' 형식의 포스팅은 반드시 '댓가성'을 밝혀야 한다고 오래 전부터 주장되곤 했습니다.

FTC는 보통 사용기는 소비자 개인이 다른 소비자가 겪은 경험을 느끼고 싶어서 구매를 하게 되는데 블로거들의 변질된 사용기는 결국 그 본질을 흐림으로써 소비자들이 인터넷 정보에 대해 폐쇄적으로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Bloggers Must Disclose Payments for Reviews  - NYT

일부 블로거들은 리뷰를 위해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거나, 여행 블로거는 꽁짜 여행을 다녀오기도 하는 등 댓가를 받는데, 소비자들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개인적인 사용기로 받아 들이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하는군요. NYT에 따르면 기존 매체의 경우, 리뷰 후에는 반드시 제품을 반납해야 하는 룰이 있다고 합니다.(믿거나 말거나)

개정된 규정으로 인해 댓가를 받고 포스팅을 하더라도 순수한 목적에서의 코멘트까지도 단속의 대상이 되지 않겠느냐는 블로거들의 우려와는 달리 FTC는 점차적으로 블로거가 아닌 '광고주'를 대상으로 룰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달래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아마도 은밀하게 진행되는 기업들의 블로거 섭외를 원천적으로 막으려는 계획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에 와 살다보니 최근 많은 정책들이 한국과 미국이 유사한 점이 많은데, 한국에서 이와 비슷한 규정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규정이 큰 의미에서는 인터넷 시장의 교란을 막고 보다 정직한 마켓을 만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블로그의 특징인 자유로운 발언이 억지스럽게 억제됨으로써 블로그 자체가 위축 될 수도 있어 '기대와 우려'가 '정확히' 반반입니다.

  • Favicon of http://s2news.com BlogIcon S2day 2009.10.05 17:32

    국내 도입이 시급하군요.
    돈에 눈이 먼 블로거들이 돈받고 리뷰나 보도자료등을 올려놓구서 자신이 서술하는 척하는 글들은 정말 질색인데 말이죠 - .-;;

  • Favicon of http://realfactory.net BlogIcon 이승환 2009.10.05 17:48

    브라보~

  • Favicon of http://chitsol.com BlogIcon 칫솔 2009.10.05 18:32

    전부터 이야기가 많았는데 드디어 통과된 모양이군요.

    아.. 한가위는 잘 보내셨나요? 요즘 거의 연락을 드리지 못한 듯 싶네요.
    블로그 포스팅이 있을 때마다 무사하시다는 걸 알겠습니다. ^^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5 19:36 신고

      몸 건강히 잘 있긴한데, 통 블로그에 글 남기기가 힘이 드네요^^;
      더 존재감을 드러내도록 노력해 볼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hentol.com BlogIcon hentol 2009.10.05 18:41

    11000달러면 거의 현재 환율로 1300만원에 육박하는 금액인데, 맞나요??!?!?!?

  • Favicon of http://ddungsang.tistory.com BlogIcon 뚱상인 2009.10.05 18:46

    오~~~ 리뷰로거들의 타격이 꽤나 크겠는걸요...
    우리나라에도 이 제도 도입이 시급할 것 같습니다...
    정보와 광고의 구분을 확실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말이죠....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5 19:39 신고

      돈 받은 블로그 색출 매커니즘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아마도 그 추이를 좀 지켜보면 효율성 여유가 가려질테고, 그 후에 한국에도 도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early3163.net BlogIcon Early Adopter 2009.10.05 19:29

    오.....멋진데요? 정말 바람직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Favicon of https://bud1080.tistory.com BlogIcon 정암 2009.10.05 20:16 신고

    우리도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요즘 블로그가 좀 지저분해졌죠..

  • Favicon of https://www.i-rince.com BlogIcon rince 2009.10.05 21:18 신고

    나쁘지 않은거 같은데요 ^^

    미국에 계시니 추석 명절 분위기는 안 나셨겠네요.
    그래도 잘 보내셨나요? ^^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6 04:13 신고

      명절 분위기 많이 납니다 ㅎㅎ
      맨해튼에서 한인 추석 퍼레이드가 있었습니다.
      물론 집에서 잠이나 잤지만요...^^;;

  • Favicon of http://isponge.net BlogIcon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9.10.05 21:46

    바람직한 방법이로군요.

    추석은 잘 보내셨나요??

  • Favicon of https://redmato2.tistory.com BlogIcon 모노마토 2009.10.05 22:02 신고

    한국에서는 광고주가 아니라 블로거를 잡겠죠 후후후훗 -_-

  • Favicon of http://www.seoinkorea.com BlogIcon SEO 2009.10.05 23:11

    일리가 있고 바람직한데 온라인뉴스사이트들의 유료보도자료와의 형평성도 제기되겠군요.
    특히 한국에 이를 도입하면 이 형평성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6 04:16 신고

      보도자료의 경우 전면에 [보도자료]라고 표기하는 것이 상례입니다.
      수익에 대한 언론과의 형평성을 따지기 전에 블로그 역시 언론에 비해 편의를 얻는 부분도 있음을 알아야겠지요^^

  • Favicon of http://mahabanya.com BlogIcon mahabanya 2009.10.06 01:22

    이미 특정 분야에서는 상당한 시장 교란(?)이 있어 왔지요.

    조금 관련이 될지도 모르는 글을 트랙백 합니다.

  • uto 2009.10.06 01:25

    어떤 사람이 삼성 디카 좋다고 하길래 도대체 뭘 보고 그러나 했는데. 파워 블로거들에 올라온 삼성 디카 리뷰보고 그러는거더군요. 잘보니까 자기 전문 분야도 아닌데 삼성디카 리뷰가 얼마나 많은지ㅋㅋ그거 보고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많더군요. 그게 광고인지도 모르고 말이죠.
    그리고 이미 대가를 받고서 쓰는 리뷰야 말로 자유로운 평가를 방해하기 때문에 저런게 없어져야겠죠. 그러나 밝히기만 하면 되니까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대부분 마치 개인 사용기인것처럼 아무말도 안하고 올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거죠.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6 04:18 신고

      제가 참고한 뉴욕타임즈에는 실제로 댓가성을 밝히고 포스팅하는 블로거의 인터뷰가 나와있습니다. 인터뷰에서 그녀는 댓가성을 밝히는 것이 블로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구요^^

  • Favicon of https://dbros.tistory.com BlogIcon DB_GO 2009.10.06 01:39 신고

    새로운 소식과 글 잘 읽었습니다!^^
    전 수재님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어서 제 블로그에 트랙백하여 의견을 한번 나타내 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i-on-i.com BlogIcon i-on-i 2009.10.06 12:32

    댓가성 리뷰나 블로그 알바, 댓글 알바등 모든게 다 확연히 밝혀지면 좋겠습니다.
    순수 블로거가 누구인지, 알바가 누구인지, 진정한 파워 블로거가 누군이지 모호한 이시대에 법으로나마 밝혀지는게 낫겠다 싶네요.
    많은 파워 블로거들이 파워 블로거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대부분 댓가성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일일이 제품을 구입하는 순수 블로거들에게는 한계가 있지만 제품들을 무료로 받는 파워 블로거들에게는 이런게 없잖아요. 그리고 무료로 주는데 누가 거기다 단점을 나열하겠습니까?
    아무튼 블로거들에게도 조그마한 양심의 가책을 가졌으면 합니다. 나 하나의 잘못된 리뷰가 많은 소비자들을 손해 보게 만든다는 그러한 양심 말이죠. ㅡ,.ㅡ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6 16:51 신고

      포스팅의 '목적'을 독자로 하여금 인지하게 하면 사용자의 사용기인데 마케팅 목적의 광고글인지 명확히 밝혀지겠죠. 어떤식으로 단속이 이뤄질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시도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hyeranh.net BlogIcon 혜란 2009.10.06 16:33

    돈받고 쓴 리뷰를 표시 안하면 처벌한다라 -_-
    돈 받고 '싶어서' 쓴 리뷰는 처벌 안 받는단걸까요?

    댓가성 부분에 있어서는 수많은 기업들이 '비밀로 해달라' 를 명시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태반인데, 국내 도입을 한다 해도 얼마나 실효성 있는 제도로 자리 잡을지는....

    •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6 16:54 신고

      그런 규정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벌금이 무려 최대 1만1000달러라는 것은 강력한 단속을 펼이겠다는 것보다는 블로거로 하여금 '경각심'을 갖도록 하겠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법이라는 것이 단속을 통해 벌을 주겠다는 것보다는 해서는 안되는 '짓'이라는 것을 인지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실효성은 한번 걸려서 무거운 벌금을 맞기 시작하면... 어느정도는 생겨나겠죠 :)

    • Favicon of https://candyboy.tistory.com BlogIcon candyboy 2009.10.06 17:26 신고

      받고/받고싶어서 는 거래가 성사되었다면 마찬가지겠죠? ^^

    • Favicon of http://hyeranh.net BlogIcon 혜란 2009.10.06 17:28 신고

      받고 싶어서 쓴 리뷰들 대부분은 성사되지 않고 묻혀버리잖아요; 기업은 그를 통해 광고 효과를 누리는거고 -_-;

  • Favicon of http://hyeranh.net BlogIcon 혜란 2009.10.06 17:27 신고

    블로거도 경각심을 가져야 하지만 기업에서도 블로거를 '마케팅을 위한 재료' 로만 보게 되진 않겠지요 :) 서로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단 점에서는 참 멋-_-진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capcold.net BlogIcon capcold 2009.10.06 17:31

    !@#... 약간 첨언하자면... 이번에 제정된 것은 법률이 아니라 '가이드라인'이라서, 명시하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거액벌금이 떨어지는 것까지는 아닙니다. 명시하지 않았다가 문제가 된 경우에 케이스-바이-케이스로 공정거래에 대한 위반 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즉 11000달러는 심각한 허위광고에 대해 FTC가 먹이는 벌금 최고액인 셈이죠... 피해당사자의 민사소송은 별개). 여튼, 후원에 의한 광고인 'endorsement'로 간주되기 위한 기준 중 2가지로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것은 "물품의 가치"와 "협찬수령의 정기성"이라고 하니, 아마 발효되는 12월 이후부터 다양한 세부사례들과 다툼이 이어질 듯 합니다. [가이드라인 전문: http://ftc.gov/os/2009/10/091005endorsementguidesfnnotice.pdf ]

    • Favicon of http://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7 07:47

      아차차... 맞습니다. 가이드라인.

      제가 처음 뉴스를 접했을 때는 '블로거'를 딱 집어서 이야기 했는데, 지금 다시 보니 '유명인'도 그 범주에 들어가더군요. 쇼셜 미디어를 통한 간접광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보입니다.

  • Favicon of http://feelnet.pe.kr BlogIcon 필넷 2009.10.07 01:16

    우리나라에도 이제 이런 정책이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

  • Favicon of http://minoci.net BlogIcon 민노씨 2009.10.07 06:57

    수재님 덕분에 소식 잘 들었습니다. : )
    위 캡콜님 부연설명도 고맙네요.

    추.
    정말 오랜만에 올블에서 추천 한방 날렸다능. ㅎㅎ

    • Favicon of http://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9.10.07 07:49

      제가 다소 우줍잖게 번역을 해놔서 혼동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캡콜드님 덕분에 한결 나아졌다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