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이야기

직장인의 어깨 건강

요즘 직장인은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일이 많다보니 유난히 어깨가 혹사를 당합니다. 저 역시 항상 어깨 통증과 저림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가끔 너무 통증이 심한날은 무슨 큰 병에 걸린게 아닌지 괜한 걱정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어깨 통증은 간단한 질병이고 수시로 스트레칭만 해주면 예방할수 있는 질병일수도 있다고 하네요.

어깨 결림의 증상으로는
① 어깨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다.
② 팔을 들어올리기가 어렵다.
③ 팔을 뒤로 젖힐때 어깨부위에 심한 통증을 느낀다.
④ 혼자서는 옷의 뒤지퍼나 단추를 끼우지 못한다.
⑤ 통증이 나타났다 없어졌다를 반복한다.
⑥ 멀리 있는 물건을 집기가 힘들다.
⑦ 어깨주위가 시리고 아프다.
⑧ 목을 돌리면 당기고 아프다.


저는 주로 1번, 3번, 5번, 7번이 해당됩니다.  어떤 날은 어깨가 너무 아파 하루종일 끙끙대기도 합니다. 어깨가 아프다보니 목까지 같이 아픈데, 통증이 여간 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병증은 근본적으로 부적합한 근무자세, 스트레스, 피로, 신경이 예민해짐으로 인하여 인대와 근육이 경직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특히 목과 어깨의 근육이 굳어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깨 통증에 대한오늘 알게된 간단한 한방 지식입니다.
① 찬 기운이 원인으로, 찬 기운이 형성이 되었거나 밖에서 들어온 경우 어깨가 시리고 아프면서 통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경우 한( 寒, )에 의해서 어깨 결림이 생긴 것이다라고 하며 통증이 있는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면 호전이 된다.
② 어깨가 묵직하고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경우는 비위의 허약으로 인하여 습이 생겨 어깨 결림이 생기는 것으로 습을 제거해주면 치료가 된다.
③ 흔히 담 결린다라고 이야기 하듯이 어깨가 뻣뻣하고 아둔한 느낌이 든다면 비위의 기능저하로 담이 생기고 이러한 담이 기혈 순환을 방해하여 생긴다고 할 수 있다.
④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하면 어깨, 목 주위가 결리는 것으로 이러한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다.
⑤ 주독에 의하여 어깨 결림이 생길수가 있는데 목 줄기에 열이 나면서 뻣뻣한 것으로 주독에 의해 담이나 습열이 생겨 나타나는 것이다.
⑥ 피로가 누적이 되어 몸이 아파오면서 어깨가 결리는 것이 있는데 이러한 것은 기혈 순환이 안 되어 어혈과 습이 생겨서 나타나는 어깨 결림이라고 할 수 있다.


어깨 결림은 방치를 하면 점차적으로 어깨가 굳어져 만성화가 될 수도 있기에 사전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를 신속히 받으라고 권하는군요.

직장인으로 가진건 몸뚱아리 뿐인데, 간단한 통증이라도 미리미리 치료해서 여우같은 자식, 토끼같은 마눌님과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_<
관련 포스트
월급쟁이에게는 몸이 재산. 건강 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