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와 블로거/블로깅 이야기

네이버 검색 급실망, 그리고 스팸 블로그

오늘 자해소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서 네이버에 검색을 해봤습니다. '네이버 실시간 인기어'에도 올랐던 키워드이기도 하구요. 그동안도 많이 겪었던 일이지만, 이번 경우 특히나 한심해서 기록으로 남길 겸 포스팅 합니다.

아래에서 검색 결과를 보시면 참 재미있습니다.
통합검색창에 나오는 블로그 4개 중에 3개가 같은 블로그입니다. 제목만 다르게 해서 포스팅 해놨더군요.
4번째에 나오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그나마 제대로 된 내용의 포스트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의 '자해소녀' 검색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결과 최상단에 위치한 3개 블로그의 내용


어이가 없으면서도 허탈한 결과입니다.
네이버의 검색결과가 형편 없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정도로 허술 할 줄이야...
실시간 인기어를 타겟으로 잡고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서 마케팅하면 최고의 효과를 얻어 낼 수 있겠습니다. 핵심 키워드 대충 몇줄 써놓고 광고를 써넣는 방식으로 말이죠.

더 한심한 경우는 "자해소녀 자해소녀 자해소녀 자해소녀 자해소녀" 이런식으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입력해 놓은 블로그가 상위에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는거죠. 웹 2.0의 대두로 검색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네이버는 검색 알고리즘 변화에 신경을 좀 써야 할 듯합니다.(이미 귀에 못이 박힐정도로 나온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만...)

블로그가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 되면서, 이런 재미는 있지만 웃지 못할 상황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비단 네이버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네이버가 가장 인지도 있고, 큰 영향력을 가진 포털이라 예를 들었을 뿐입니다.)

지금까지도 있어왔지만, 키워드 챔피언으로 새로운 컨탠츠 확보와 수익모델을 꿈꾸는 올블로그에도 이런 위험요소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사용자들의 검색이 요구되는 컨탠츠임으로...) 하지만, 국내 최고의 검색 포털 네이버에서 블로그에 대한 이미지가 이런식으로 망가지고, 신뢰도가 떨어진다면 한국의 블로그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올블로그가 다 먹는다 vs 지금처럼 그냥 끼리끼리 노는 블로그로 남는다.
기왕이면 올블로그가 양질의 블로그를 흡수해 적절한 시스템으로 '정보가 되는 블로그'하면, '올블로그!!'라는 생각이 들수 있도록 노력해주면 좋겠습니다.

덧1)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시간이 늦어 부족한 부분은 내일 보강하겠습니다. 졸려요 ㅠ.ㅠ
덧2) '네이버까'성 댓글보다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문제 해결 방안과 블로거 자체적인 자정 활동에 대한 코멘트/트랙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없어도 별 수 없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