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이슈/이슈와 토론

성전 개막. 미투 vs 플톡

미투 유저와 플톡 유저의 공방이 시작되었다.
어제밤 난 nova님 포스트를 읽고 노바님과의 의견교류를 위해 포스팅을 했다.
포스팅하며 관련포스트들을 보며 일이 더 커지고 있음을 알았지만, 우선 난 nova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주목적이였기 때문에 큰 관여는 안했다. 그냥 연관성이 있을 것 같아 트랙백이나 쏘는 정도?

오늘 출근해서 보니 완전 가관이다. 하하
어떤분은 용서받지 못할 자라하고...
어떤분은 장장 4회에 걸쳐 플톡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실관계를 명확히 알기 위한 의문제기"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감정이 상당수 이입되어 있음을 느낀다. 바보가 아닌 이상에야 글에서 그런 감정을 느끼지 않을리 없을테고 말이다... 그러다보니 감정적 대립이 생겨버리는 것이 아닐까?

의문과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IT에서 밥좀 먹었다거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높은 경우. 또는 오리지널에 대한 향수가 깊으신 휴머니스트(?), 정의감이 넘치는 몇몇 블로거... 이정도인 것같다. 이런 케이스가 복합된 경우도 있을테고 말이다.

창의적인 기획과 도전정신에 심각한 도전을 받은 사건... 으로 규정짓는 것 같다.

이에 비해 플톡진영은... 뭐 플톡 진영이랄 것도 없다. 그냥 미투진영이 아닌 사람들 정도인 것 같다. 기술적인 측면이나 서비스 측면에 대한 이해보다는 그냥 좋은거 쓰는거고, 둘다 잘되면 좋은거 아니냐.. 좋은게 좋은건데 왜이렇게 까칠하게구냐... 이런 느낌이다.

일단 논리적 정황적, 기술적... 모든 것이 미투진영의 압도적인 승리가 예상된다.

한번 생각해보자.
남자 화장실에 여자청소부가 들어와서 청소를 하는 것을 보고 회사에 남성인권을 침해하는게 아니냐는 건의를 해 남자화장실에 남자청소부가 청소를 하게 조취를 해다는 기사에 그럼 여자청소부의 인권은? 이란 제목으로 덕분에 그 여자청소부는 직장을 잃었다.라는 댓글을 본적이 있다.

댓글로 엄청 싸우더라.
상식적으로 여자를 남자화장실에 배치한게 문제다.
아줌마가 깔끔히(?)청소 잘하니 그런거다.
아줌마가 불쌍하지도 않냐.
그런결과가 나올지 알고 문제를 제기했겠냐?  등등...

건의를 했던 남자는 정의실현으로 뿌듯해 했을까? 아니면 쫓겨난 아줌마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릴까? 그 사실을 알게된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을 인정사정 없는 사람으로 볼까? 아니면 정의의 사도로 볼까?
결론은... 알 수 없다. 그러니 자기 생각대로 말하는 수밖에. 하지만 상대의 도덕성을 평할때는 조심해야한다.

극단적으로 예상해 볼까요? 만약에 playtalk 이 지금의 활성화된 서비스를 모종의 사정으로 중단하게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새로운 제 3 의 마이크로블로그를 기다리시겠습니까? 아니면 그냥 가만히 있으시겠습니까? 아니면 그때 가서 me2day 로 돌아오시겠습니까?

다른 예상을 해볼까요? playtalk 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로 인해서 me2day 서비스가 중단되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playtalk 서비스로 인해서 me2day 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고유의 서비스들을 사용할 기회를 자연스럽게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me2day 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playtalk 에서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다구요? 언제까지 그런 기능 차용의 흐름이 일방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논쟁으로 미투진영에서 하고 싶은게 뭔가?
IT업계의 만연하는 카피서비스 근절을 촉구하는 정의실현?
도덕적인 문제가 있는 개발자 매장?

Lunar님은 4회에 걸쳐 플톡에 대한 대대적인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그 목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리고 업계 위기론과 소비자의 이익문제까지 들고 나왔다.

사실이건 아니건, 이런 문제는 보다 신중히 포지티브한 자세로 접근을 해야 서로 상처가 없다. 그런데 미투측의 포스트를 보면 시종 너무 공격적이다. 일단 떡밥을 거하게 뿌려놓고 나중에 수습하자는 말인가?
덧) Lunar님이 제시한 극단적인 예상에 대한 내 생각... 플톡과 미투가 사라지면 시장에는 또 다른 서비스가 나온다. 아마 망한(?) 이유를 살피고 보강해서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올 것이다.

이렇게 묻고 싶다.
무엇을 위해 개발을 하십니까?
무엇을 위해 기획을 하십니까?

대답은 창의적인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함으로서 받는 정신적 만족. 그로 인해 벌어들이는 경제적 수입이 아닐까?

정신적인 만족을 추구하기 위한 생업이라면, 그냥 그 만족감에 젖어 살면된다. 참 이상적이다.  이런 논쟁따위가 왜 필요한가... 누가 그 아이템을 가져다가 쓴다한들 무슨 관계인가? 단 한명이라도 찾아주는 유저가 있다면야.. 그로인해 정신적인 만족을 얻었으니 신경쓸 이유가 없다.

경제적 만족을 추구하려면 당연히 시장원칙을 고려해야한다.
밥그릇 문제가 달려있으면 당연히 시장을 잘 알아야한다.
이미 곳곳에서 포획자가 나를 노리고 있고, 경쟁자가 내 밥그릇을 노리고 있다.

글을 쓰다보니 내가 플톡을 옹호하고 있는 분위기다.
플톡 옹호라기 보다는 신중하자는 뜻으로 받아 들여줬으면 한다.
함부로 몰아붙이지 말고, 어장 만들지 말고, 말을 아끼자는 말이다.

표절이니 아니니는...
이쪽 업계, 기술과 서비스에 대해서 표절이란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바로 그것은 이미 상품으로 나와있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이미 1000명이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플톡이 문제라고 한다면 미투도 문제라는 것이다.
만약 서로에게 문제가 있다면, 플톡은 도덕적인 문제, 미투는 시장을 몰랐던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