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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과장해서, 한번 1학년 1반 선생님은 영원한 1학년 1반 선생님...이라는 말은 한국에서 산간벽지의 시골 학교가 아닌 이상에는 크게 활성화 된 시스템이 아닙니다. 매년, 학년과 학급 담임이 바뀌는 것이 한국 학교 시스템의 일반 모습입니다. 이런 방식은 모든 선생님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주어 다방면에 뛰어는 선생님을 양성할수 있다는데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모든 초등학교가 같은 시스템은 아니겠지만 지금 대성이가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는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한 클래스를 한 선생님이 쭉~ 맡아서 한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한번 1학년 1반 선생님이 되면 적어도 몇 년 동안은 그 선생님이 담임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학년별 전문 선생님이 생겨나는 셈인데, 개인적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좋은 학교일수록 경험이 많은 선생님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특별한 연령대에 대한 프로급 선생님이 있다는 것은 아이들의 생각과 정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일테니까요.

게다가 반(Class)마저 고정 시켜 선생님이 꾸며놓은 자신만의 교육공간을 확보하게 됨으로서 선생님의 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이런 교육시스템을 이용해서 학년이 바뀔때, 선생님의 성향을 미리 파악해 아이에게 맞는 반 배정을 받고자 하는 부모도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공부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 아닌 아이의 성향을 적절히 표현해서 부모로서 요구사항을 보내면 학교에서는 이를 반영해주기도 합니다.

제가 초등학교를 다년본지도 오래됐고^^; 한국의 초등학교 소식을 들어본적도 없어서 한국과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대성이가 받는 이런 교육 시스템이 부모 입장에서의 제게 큰 안도감을 줍니다. 물론 자질없는 선생님이 오랜시간 같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게 아닐까하는 걱정도 있지만, 항상 부모과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학교 교육의 방향과 아이의 상태를 알려오는 걸 보면 기우에 불과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무조건 '미국식 교육 최고'...라고 박수 치는 입장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시험, 입시 중심의 수업에서 자라온 저로서는 아이에게 저와 같은 경험을 주고싶지않기에 이곳 교육방식에 호감이 갑니다. 항상 학교는 선생님과 부모 사이에 '신뢰'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아이에게 적합한 수준과 교육을 제공하려하는 이곳 선생님들의 노력이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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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Jae
26학군은 뉴욕시 퀸즈보로에서 제일 좋은 학군이라 불립니다. 퀸즈지역은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많이 모여 사는 지역이기 때문에 26학군에는 많은 아시아 학생들이 몰려있습니다.

표

출처 : 학교평가사이트 Great School


대성이가 다니는 PS31 역시 26학군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시안이 많은 편입니다. 실제로 등,하교시간에 두드러기게 많이 보이는게 역시나 한국인을 포함한 중국인입니다. 학군이 좋다는 지역에는 렌트비나 집값이 상대적으로 비싸게 책정됨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에 자리 잡은 부모들은 맹모의 현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맹자 어머니의 행동은 따랐지만, 그 교육열만큼 지혜롭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몇일전에 학교에서 학부모 회의를 개최습니다. 학기가 시작되고 첫 학부모 회의였고 학교 교육 방침과 목표를 전달합니다. 미국 교육은 가족과 부모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 방향을 잡고 집에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과는 달리 입시 일변도의 교육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좋은 학군을 찾아 이사다니는 열정에 비해 부모 자신이 아이에게 쏟는 관심은 매우 떨어지는 편입니다. 등하교시간에 수두룩하게 눈에 띠던 한국 아줌마들이 학부모 회의에서는 거의 보기 힘들었다고 하는군요.

교육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학교에서 판단하는 종합성적은 단지 시험점수가 아닌 여러 인성교육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봉사정신, 양보, 상대에 대한 배려 등등... 미국 공립교육은 공부를 잘하는 엘리트로 키우는 것이 아닌, 사회를 바람직하게 살아가는 '인간'으로 가르치는 것을 가장 기본으로 가르칩니다.

얼마전 대성이 담임선생님과 상담을 했는데 알파벳 조차 모르는 대성이이건만 정작 지적하는 것은 학습태도였습니다. 말 한마디 못알아 듣는 건 큰 문제가 아니지만 수업시간에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게 무척 심각하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집에서 학습태도에 대해 지도하기로 했고, 룰(Rule)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가르치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게다가 학교 자원봉사를 지원하는데 대부분이 백인 부모님들이였다고 합니다. 한국에서처럼 부모가 학교에 나오면 치마바람 일으킨다는 오해는 받지 않습니다. 부모가 학교에서 봉사를 한다고해서 선생님이 아이에게 더 좋은 성적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 부정이 발견되면 학교 명예는 물론이고 교사 자신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학교에 봉사를 하게 됨으로서 아이는 부모에 대한 프라이드를 지니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한 프라이드는 부모에 대한 존경이 생겨나게 되고 사회 최소 단위 가족이 건전하게 만들어져가는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봉사정신이 계승되어 아이도 '봉사'에 대해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됩니다. 미국이 자원봉사나 기부가 문화적으로 잘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이런데서부터 시작되는 셈입니다.

한국 부모들은 아이 교육때문에 미국에 들어와서는 결국 한국식대로 아이를 키운다고 합니다. 좋은 학교, 좋은 학원을 쫓아다니지만, 아이 자체에 대한 관심은 무척 낮습니다. 그저 '아이 성적'에만 관심이 있다는 겁니다. 입시에 필요한 학원은 한국인들로 가득 차있고 나머지는 타민족만 가득한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한국인이 미국 사회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머리가 좋은 민족인 탓인지 명문대에 진학하는 경우는 무척 많습니다만 그 이후의 소식, 사회적으로 큰 명성을 얻었따거나하는 소식은 듣지 못했습니다. 크게 성공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습니다만 기부나 사회에 도움이 됐다는 뉴스 역시 들어본바 없습니다.

하루하루 어렵게 살아가는 이민자로서 금전적 성공이 가장 큰 목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으로서의 성공이 선행되지 않으면 여러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많은 사회뉴스를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부디 자녀를 '공부하는 기계'가 아닌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라보고 키울 수 있는 현명한 부모들이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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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Jae
대성이는 매일 학교에서 벌을 받는다고 합니다. (바로 전 포스트에 '나이스 가이 대성'을 써놨는데...ㅠ.ㅠ) 한국처럼 '무릎꿇고 손들어'나 '양동이 들고 서있기'같은 육체적인 고통을 주는 벌은 아닙니다. 바로 '타임 아웃(Time Out)'이라는 방법입니다.

타임 아웃은 하던 일을 일시적으로 하지 못하게 행동에 제한을 하는 벌입니다. 가령 미술 시간에 장난이 심하면 미술은 커녕 책상에 가만히 앉아있는 신세가 되고, 더 심하면 벽을 보고 서있기도 합니다. 가장 심한 경우는  놀이 시간에 운동장에 나가지 못하고 책상에 가만히 앉아있기도 합니다.

이곳 아이들은 Time out이라는 말만 들어도 No!!!!!!!!!!!!!!!!!!를 외치며 질색을 합니다. 매보다 더 무서운게 타임 아웃이라더군요. 육체적 타격보다는 정신계 공격이 더 치명적이라는 의미겠지요. 사실, 이곳에서는 애에게 육체적 타격을 가했다가는 바로 감옥에 갑니다.

요즘은 학교 생활 이주차에 접어드니 같은 반 아이 학부모들끼리 교류가 생기고 반 친구나 그 부모를 통해 대성이 소식을 전해 듣습니다. 불행이도 여전히 대성이는 '한국말'로조차 자기 의사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든요 ㅠ.ㅠ 대성이는 마냥 학교 좋다고만해서 잘 지내나 했는데 사실은 매일 타임아웃을 당하는 신세였습니다 ㅎㅎ;;

놀이시간에 보통 운동장에 나와서 노는데 대성이는 꼼짝없이 책상에 가만히 앉아있는 날이 많은 모양입니다. 불행히도 대성이는 그게 '벌'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워낙 자기 세계가 강한 대성이로서는 남들 놀때 책상에 앉아있는 것도 그다지 나쁘지 않은 모양입니다.

그래도 그런식으로는 학교 생활이 나아질 것 같지 않아서 대성이와 약속을 하나 했습니다. 타임아웃이 없었거나 Very Good이라는 칭찬을 받으면 장난감을 하나 사주는 것이지요. 장난감 값이 여간 비싼게 아니지만, 하루라도 빨리 장난감을 사주고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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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Jae

요즘은 매일 가슴이 두근반 세근반 하는 것이... 정신적인 안정을 좀 취해야 할 듯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대성이 학교 생활로 인해, 정작 대성이는 별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모양인데 저와 아내는 하루하루 가슴 졸이며 살고 있답니다. 다행히 대성이는 학교 가는 걸 무척 즐기고 있네요.

매일 오전 8시 10정도부터 부모들은 아이를 데려다가 자신의 class가 표시되어 있는 운동장에 데려다줍니다. 삼일째 되는 날이라 서로 서먹서먹한지 땅 보는 애들, 하늘 보는 애들, 하염없이 엄마만 바라보는 애들, 울며불며 괴로워하는 애들... 20분이 되면 각반 선생님들이 나와 아이들을 데리고 교실로 향합니다. 그렇게 아이들의 하루는 시작되지요. 조금 학기가 진행되면 학부모간 교류도 될테고 더 떠들썩한 등교시간이 될 듯합니다.

2시 35분이 되면 담임선생님 인솔하에 등교와는 다른 방향 출구를 통해 아이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 시간은 등교시간과 달리 담임과 아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데 저희로서는 이 시간이 되면 신경이 곤두섭니다. 오늘 대성이는 어땠을까... 화장실은 제대로 갔나, 물은... 밥은... 수업시간에 힘들어하지는 않았을까, 온갖 걱정을 다 하게 되지요.

첫날은 애도 낯선 환경에 불안해하면서 선생님도 지도하기 힘들었다고 했는데 이튿날이였던 어제는 대성이가 나이스(nice)하다면서 영어를 하려고 노력한다고 그 자세가 아주 좋다고 칭찬을 받았습니다. TV로 카툰(만화)을 보여주면서 영어에 익숙해지게 도와주는게 좋겠다고 하더군요. 오늘은 점점 나아지고 있고 용기를 북돋아주는게 중요하다면서 집에서도 잘 지도해주라고 합니다. 

업무를 마치고 퇴근을 하고 대성이와 얘기를 해보니 I want water, I wanna go bathroom을 곧잘 합니다. 제가 Thanks를 하면 알아서 your welcome을 하고, I am sorry를 하니 It's OK를 하네요. (초기 교육에서 예의가 중요한데 이런 기초 언어를 꼭 익혀야한다고 합니다.)

일단 매일 하루에 2~3분이라도 담임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처럼 부모가 학교에 찾아오면 애도 싫어하고 괜시리 오해를 받기도 하는데 여기는 부모가 안오면 애를 데려올 수가 없습니다. 12살까지는 아이가 꼭 보호자와 함께 있어야합니다.(연방법인지 뉴욕주 법률인지는 잘 모르겠군요.)

조금은 안심이 되긴 하는데 적어도 보통 아이들이 전혀 영어를 못하는 상태에서 영어를 익히는 기간인 석달까지는 여전히 가슴 졸이는 새가슴 아빠로 살게 될 것 같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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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Jae
대성이가 이번 학교(PS31Q)에 입학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갑작스럽게 전에 살던 집에서 이사를 나와야했기 때문에 개학(여기서는 Back to school이라고 합니다.)  일주일 전에 학교를 옮겨야 했기 때문이죠.

대성이는 개학이 곧 초등학교 입학이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는데 미국 시민이 아닌지라 다소 까다로운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해서 일주일 내내 애를 먹었습니다. 다행히 입학 전 일주일이 새로운 학생을 받는 시기였기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더 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입학 준비를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영어 한마디 못하는 아내 덕분에 하던 일을 뒤로 하고 아이 입학 준비에 정신을 쏟아야 했기 때문에 오랫만에 부부간의 일심동체를 뿌듯히 느끼기도 했네요.

대성이가 어제부터 다니기 시작한 학교는 PS31입니다. 전에 말씀 드렸다시피 PS는 Public School을 의미합니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는 비용의 차이가 어마어마한데 조기 유학을 위해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사립학교에 진학해야 합니다. 공립학교에서는 유학비자 발급을 위해 I-20폼을 발행해주지 않기 때문이죠. 다만,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신분만 확실하면 얼마든지 입학이 가능합니다.

전에 입학이 확정되었던 PS94나 지금 다니게 된 PS31은 뉴욕시 26학군(NYC Geog District #26)에 해당하는 뉴욕시 최고(?) 학군이라고 합니다. 좋은 학군의 의미를 잘은 모르겠지만 여러 자료를 찾아보니 아무래도 시험 성적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 3학년부터 치뤄지는 영어와 수학 표준시험에서 학교 평균과 합격율, 그리고 성적 상승율 등을 평가합니다. 이 평가 가치가 높을 수록 좋은 학군으로 분류되고 좋은 학군의 선생님들은 보수도 더 좋다는군요^^;

그렇다고해서 시험을 잘보도록 우리나라처럼 학생들을 '족'치는 경우는 없습니다. 미국의 (공립)교육은 되도록이면 '자율'에 맡겨지고 학교에서 시험 대비반 따위의 특별반을 편성하는 경우는 전혀 없습니다. 그저 학교에서는 기초교육을 충실히 이행하되, 경륜있는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충분이 이해해주고, 기초교육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촛점을 맞춘다고 합니다.

다만, 좋은 학군에는 많은 이민자(특히 교육에 관심있는 이민자 부모)들이 몰려 극성스런 과외 공부로 더욱 성적이 높아지는 부익부(?)현상이 벌어지는 것이지요. 실제로 26학군 근처에 집을 얻으려고 하다보면 '좋은 학군'을 강조하는 문구가 자주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학군' 프리미엄까지 붙어 렌트비(월세)가 더 비싼 경우가 허다합니다.

초등 교육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래서 선생님인데, 좋은 학교일수록 '젊은 선생님'이 적습니다. 오랜 경험과 경륜으로 아이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것을 초등교육의 기본으로 삼는 것이지요. 대신 아이들에게 매우 엄격합니다. 마치 소설에 나오는 여자기숙사 늙은 사감선생님같은 분위기랄까요?  하면 안되는 것과 해야하는 것에 대한 엄격함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신 넓은 이해심과 자상함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대성이의 담임 선생님은 선생님들 중에서 가장 젊은 축에 속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경력 10년 이상입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경력 10년은 돼야 인정을 받는 분위기 입니다. 근처 학원이나 유치원등을 보면 교사경력 10년 이상의 선생님이 있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대성이게 수업이 어땠냐고 물으니 알파벳을 '그렸다'고 하더군요. 숙제 역시 알파벳입니다. 주변 어르신들의 말을 듣어보니 미국 공립 교육은 성적보다는 인성, 즉 사회에 살아가는데 필요한 방법과 예절,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결국 성적도 시험 점수에 의한 판단이 아닌 협동심과 배려심, 자기 희생등을 가장 높이 평가한다고 합니다. 만약 그런 교육에도 불구하고 아이 행동에 변화가 없으면 부모에게 문제가 있다고 판단 집안 단속을 하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또한 학교 교육은 부모님과의 협업이라는 전제로 아이가 부모에게 관심 받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선생님 역시 아이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즉, 가정에서 아이에게 관심을 갖고 교육에 함께 참여하면 선생님이 아이에게 갖는 관심도 커져 교육 효과는 두배 이상이 된다는 의미겠지요.

실제로 어제(입학 첫날) 받아온 서류를 보니 부모가 학교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느냐는 항목이 있길래, YES라고 표기했습니다. (대신 그 옆에 아내를 위해 I have English Problem=_=;이라고 첨언을 했지만 말이죠.) 사실 극성스런 엄마들의 치맛바람 따위로 생각될 수 있겠지만, 부모가 아이의 학교 생활에 함께 참여함으로서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결코 적지 않습니다. 부모가 솔선수범해서 봉사하는 모습은 아이의 사회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테니까요.

애초에 대성이를 미국에 데려올 때 했던 결심은 '시험'과 '성적'에 치이는 아이로 키우지 말자는 것이였습니다. 아이가 살아가면서 사람을 판단하는 잣대가 그 사람의 머리 속에 든 지식이 아닌 생활 속에서 나오는 그 사람의 본질을 볼 수 있는 눈을 키워주고 싶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다니고 있는 대성이의 첫 학교는 저희 부부가 의도했던 바를 잘 수행해주는 학교라고 생각됩니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잠시 숨을 돌릴겸 남은 이야기는 다음번으로 미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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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Jae
2008.09.02 19:56

학부형 되다! 다이어리/팔불출일기2008.09.02 19:56

미국은 한국과 달리 학기가 9월에 시작됩니다. 미국나이로 6세, 한국 나이로 만 6세가 되면 초등학교 입학을 하게 되고 대성이는 올해 6살이 되었지요. 아이가 태어났을 때 느꼈던 '부모'로서의 기분이 다시 되살아나는 느낌입니다.

아이의 아빠가 되었을 때 느꼈던 기쁨, 그리고 곧이어 찾아온 두려움.

하지만, 가슴만 졸이고 있다고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닌 이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적극적으로 아이의 학교생활을 돕기로 결심했습니다.

학교입학 첫날, 오늘은 선생님이 대성이를 돌보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아이가 낯선 환경인데다가 말도 안통하니 더 과격해졌던게지요. 그럼에도 선생님은 한가지를 요구합니다. 학교 생활에 필요한 문장을 열습시키라고 하는데 바로 I want to go Bathroom, I need help... 였습니다.

학교가 끝날 시간이 되어 아이를 데리러 가니 대성이가 목이 마르다고 성화입니다. 아마도 말이 안통해 물도 제대로 마시지 못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위로차 트랜스포머 DVD를 빌려 보여줬습니다. 컴퓨터로 게임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집에서는 편히 쉴 수 있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줬습니다. (어제는 입학 선물로 장난감도 사줬는데 차라리 오늘 사줄껄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보통 아이들은 1개월만 지나도 영어를 술술 한다고 들었는데, 대성이의 학습 관심도를 봐서는 저희 부부의 관심 없이는 절대 이뤄질 수 없는 일입니다. 당분간은 집에서조차 '영어'를 기본 언어로 설정하는 수를 쓰더라도 기본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다행히 좋은 학교를 들어갈 수 있게 되어서 경험 많은 선생님들인지라 대성이의 여러 부족한 부분에 대해 잘 이해해 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미국 학교의 초등교육에 대해서 더 자세히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근을 해서 대성이에게 학교 생활이 어땠냐고 물으니 자기도 힘들었는지 애써 질문을 회피합니다^^; 나름 힘들었는지 10시도 되기 전에 쓰러져 잠을 자네요. 그동안 백수 생활 하느라고 오동통해진 얼굴살이 헬쓱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가급적이면 집에서는 공부에 대한 압박을 전혀 주고 싶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생활, 미국식 예절과 매너있는 언행만 익히면 나머지는 학교 교육에 전적으로 맡길 계획입니다.

대성이의 고난스런 학교 생활을 위해 마음으로나마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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