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책과 나눔

이데올로기와 젖소

봉건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이 살고 있는 땅의 주인은 젖소가 생산하는 우유 가운데 일정량을 뽑아서 가져갈 것이다.

순수 사회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정보눈 당신의 젖소들을 빼앗아 다른 모든 사람의 젖소들과 함께 한 우리에 가둘 것이다. 당신은 이 젖소들을 돌봐야 한다. 정부는 딱 필요한만큼만의 우유를 당신에게 배급해 줄 것이다.

관료주의적 사회주의 : 당신으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정부는 당신의 젖소들을 빼앗아 다른 모든 사람의 젖소들과 함께 한 우리에 가둘 것이다. 젖소들은 과거의 양계장을 운영하던 사람이 돌보게 될 것이다. 대신 당신은 정부가 양계장 주인에게서 빼앗은 닭들을 돌봐야 한다. 정보는 당신에게 배급 명령서에 적힌 만큼의 우유와 계란을 줄 것이다.

파시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정부에게 젖소들을 빼앗기지만, 젖소들을 돌보는 것은 여전히 당신의 몫이다. 그리고 당신의 것이었던 젖소들에게서 당신이 손수 짠 우유를 정부에게서 사서 마셔야 한다.

순수 공산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의 이웃은 당신이 젖소를 돌볼 때 함께 돌봐 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그들과 우유를 나눠 마셔야 한다.

러시아식 공산주의 : 당신은 젖소들을 돌보아야 하며, 정부는 당신이 짠 우유를 전부 빼앗아갈 것이다.

페레스토로이카 : 젖소 두 마리는 당신의 것이지만, 우유는 마피아가 전부 가져갈 것이다. 당신은 마피아가 강탈해 간 우유를 다시 훔쳐다가 "자유시장"에 내다 팔아야한다.

새로운 러시아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그런데 다시 세어보니 당신이 가지고 있는 젖소가 다섯 마리인  것이다. 또 한번 세어본다. 이번에는 마흔두 마리의 젖소가 있다. 그리고 마피아가 다녀간다. 그래도 열두 마리는 남아 있다. 그래서 당신은 보드카 한 병을 새로 딴다.

독재정권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정부는 젖소를 모두 빼앗은 뒤, 당신을 군대에 징집할 것이다.

순수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의 이웃들은 서로 모여서 우유는 누가 갖게 될지 결정할 것이다.

의회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의 이웃들은 누가 우유를 가져갈지에 대해 당신에게 말해 줄 사람을 대표로 선출할 것이다.

미국식 민주주의 : 대통령 후보는 자신을 뽑아주면 당신에게 젖소 두마리를 주겠다고 약속할 것이다. 선거가 끝나면 대통령은 쇠고기 스캔들로 탄핵될 것이다. 언론은 그 사건을 카우이트(cowgate)라고 부를 것이다.

영국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양의 골을 사료로 먹이고, 젖소들은 모두 미쳐버릴 것이다. 정부는 아무 대책도 세우지 않을 것이다.

독일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수명이 100년이 넘고 사료는 한 달에 한 번밖에 먹지 않으면서도 우유를 생산할 수 있게 젖소의 유전자를 변형시킬 것이다.

프랑스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세 마리째 젖소를 가지고 싶어서 파업을 할 것이다.

이탈리아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그런데 당신은 소들이 어디에 있느지 알지 못한다. 그리고 점심이 되면 당신은 휴식을 취한다.

멕시코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당신은 그 소들이 어떻게 생각는지 모른다. 당신은 낮잠을 잔다.

브라질직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미국회사와 합작을 한다. 당신은 얼마 안 되어 1천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게 되지만, 미국회사는 당신에게 파산을 선고한다.

인도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그 소들을 경배한다.

관료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정부는 당신이 소에게 무엇을 먹여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 젖을 짜야 하는지에 과한 규정을 만들어줄 것이다. 정부는 당신에게 보상을 해주고, 젖을 짜지 못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정부는 당시에게서 젖소들을 빼앗아갈 것이다. 정부는 젖소 한 마리는 총으로 쏴 죽이고, 다른 한 마리는 젖을 짜서 우유를 하수구에 쏟아 부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사라진 소들이 어디에 있는지에 관한 보고서 양식을  채우라고 당신에게 닦달해 댈 것이다.

무정부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이웃들에게 적당한 가격으로 우유를 판다. 아니면 이웃들은 당신의 젖소들을 빼앗아가고, 당신을 죽여버릴 것이다.

자본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젖소 한 마리를 팔고, 수컷 한 마리를 살 것이다.

독일 녹색당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정부는 젖을 짜거나 도살하는 것을 금지할 것이다.

여성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의 젖소들은 자기들끼리 결혼하고, 어린 송아지를 입양할 것이다.

전체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정부는 당신에게 젖소들을 빼앗아가고, 젖소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았ㄷ고 주장할 것이다. 우유를 마시는 것은 금지된다.

기독교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의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젖소를 하 마리만 남겨두고, 나머지 하 마리는 이웃에게 나눠줄 것이다.

- 위트 상식사전 中에서...